2024-04-19 09:32 (금)
막국수 시원한 감칠맛 혀끝에 감긴다
막국수 시원한 감칠맛 혀끝에 감긴다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7.08.16 22:03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정민 메밀 막국수' 찬 성질 음식 여름철 원기회복 좋아
직접 만든 천연 육수 사용 ‘깊은 맛’ 화학조미료 안 써 미식가 잇단 발길
▲ 탱탱한 면발에 감칠맛을 돋우는 양념장, 그리고 시원한 천연 육수가 어우러진 물 막국수.
 감칠맛 끝내주는 시원~한 막국수 한 그릇이면 푹푹 찌는 무더위도 쿨하게 즐길 수 있다. 밀면과 냉면에 익숙한 경남 사람들에게 막국수는 사실 조금 생소한 음식이다. ‘막 부서져서 막 먹는 국수’라는 뜻을 가진 막국수는 강원도 향토 음식이다. 메밀은 그 성질이 차가워 요즘처럼 뜨거운 여름철 원기 회복에 그만이다.

 김해에 제대로 막국수를 맛볼 수 있는 김해 분성초등학교 맞은편에 있는 정민 메밀 막국수(김해시 가야로147번길 20)를 찾았다. 김미애 사장은 아들 이정민 씨와 함께 점심 손님맞이에 분주했다.

 우선 정민 메밀 막국수만의 특징이 궁금했다. 김 사장은 선뜻 “직접 만든 천연 육수가 저희 가게가 자랑하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한 해 우려낼 육수 재료를 준비하지요.”

 정민 메밀 막국수는 매실ㆍ아카시아ㆍ솔순ㆍ민들레ㆍ칡순ㆍ칡ㆍ꽃ㆍ구지뽕 열매ㆍ오가피 열매ㆍ살구ㆍ자두엑기스 등 자연 재료로 맛을 내 특유의 건강하고 깊은 육수 맛을 자랑한다. 화학조미료가 첨가되지 않아 자주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 한 상 잘 차려진 물 막국수와 비빔 막국수. 정민 메밀 막국수는 화학조미료를 일절 첨가하지 않아 자주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먼저 육수에 감탄하고 탱글탱글한 면발에 두 번 놀랐다. 감칠맛을 더욱 살려주는 양념장과 함께 나오는 물 막국수는 비주얼부터 침샘을 자극한다. 정성 들여 우려낸 육수와 양념장, 탱탱한 면발이 어우러진 물 막국수는 무더위에 집 나간 입맛을 돌아오게 하기에 충분하다.

 메밀로 면을 내기에 드러나는 막국수 특유의 투박함보단 감칠맛과 함께 따라오는 시원하고 구수한 맛이 더 잘 느껴진다.

 또 정민 메밀 막국수 면은 한 번 더 볶기 때문에 기존 막국수보단 짙은 빛을 띤다. 색이 다른 만큼 맛도 다르다. 잘 볶인 면은 메밀 특유의 향에 고소함이 배가돼 육수와 조화를 이룬다.

 비빔 막국수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과일 위주의 재료로 양념을 내 상큼한 맛이 더욱 잘 느껴진다. 메밀 향을 해치지 않는 정도의 양념에 다양한 채소 고명이 더해진 비빔 막국수는 비빔 마니아라면 한번은 들러 맛봐야 할 메뉴다. 아삭한 채소와 건강한 메밀면, 그리고 정민 메밀 막국수만의 양념장이 삼박자를 이루고 있다. 물 막국수, 비빔 막국수 외에도 꽉 찬 고기로 육즙이 입안 가득 터지는 만두와 잡냄새는 잡고 적당히 잘 삶긴 수육도 있다.

▲ 정민 메밀 막국수 김미애(오른쪽) 사장과 아들 이정민 씨가 환하게 웃고 있다.
 정민 메밀 막국수 김미애 사장은 올해 3월 지금의 위치로 오기 전 김해 안동 ‘보문각 메밀 막국수’라는 가게를 2년여간 운영했다. 김 사장은 “정신없이 가게를 이전하느라 예전 단골손님들에게 안내도 하지 못하고 온 것이 내심 마음에 걸린다”고 말했다.

 막국수 가게를 찾아보기 어려운 김해에서 건강하고 구수한 막국수 맛을 널리 알리고 있는 정민 메밀 막국수, 이곳에서 막국수 한 그릇하며 한여름 더위를 한 방에 날려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럴수가 2017-08-19 01:04:58
여기 수육도 맛있고 비빔도맛있어요 !!
진짜 강추합니다 ㅋㅋ 꼭 가보세요!

맛집인정 2017-08-18 10:47:03
막국수가 생소해서 한번먹어보자는 생각으로 갔었는데
수육도 맛있고 국물도 색달라서 맛있었네요!!

고고한미식가 2017-08-17 23:33:46
드디어 김해의 맛집이 !!
개인적으로 자주 가서 먹던 곳인데..
깔끔하고 사정님 친절 ㅋ
무엇보다... 맛이 감칠맛이 촬촬넘치는 곳~♡

맛도리 2017-08-17 23:23:48
동치미국물과 효소로 맛을 내서 그런가 새롭고 맛있었네요
비빔막국수 강추합니다

절대미각 2017-08-17 23:14:55
숨은 맛집 찾기 인가요?
조용한 집이어서 좋았는데 ㅎㅎ사장님께는 미안해요
막국수 진짜 맛있어요.
수육은 더 맛있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