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40 (금)
KAI 경영진 소환 비자금 추궁
KAI 경영진 소환 비자금 추궁
  • 서울 이대형ㆍ박명권
  • 승인 2017.07.20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경영본부장 불러 수백억 부당이득 조사 朴 정부 인사 확대 주목
 속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수백억 원대 원가 부풀리기 의혹과 하성용 대표의 횡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영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0일 3면 보도>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20일 이모(57) KAI 경영지원본부장을 소환했다.

 검찰은 KAI가 수리온, T-50, FA-50 등을 개발해 군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원가의 한 항목인 개발비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최소 수백억 원대의 부당 이득을 챙겼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하 대표 등 경영진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다.

 이를 위해 검찰은 지난 14일 사천의 KAI 본사와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한데 이어 18일에는 진주 등 도내 KAI 협력업체 5곳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이처럼 검찰의 수사망이 좁혀오자 하 대표는 이날 전격적으로 사임했다.

 KAI는 이날 오후 이사회를 소집, 하 사장의 사직서를 수리하고 장성섭 부사장 대리체제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하 사장은 사임의 변을 통해 “최근 저와 KAI 주변에서 발생되고 있는 모든 사항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대표이사직을 사임한다”며 “지금의 불미스러운 의혹과 의문에 대해서는 향후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정부의 주요 사정기관들이 하 사장을 둘러싸고 불거진 각종 비위 의혹 앞에서는 고개를 돌리거나 눈 감은 게 아닌지 의문이 드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하 사장이 전 정부의 실력자들과 긴밀한 관계였다는 세간의 의심에 힘을 더하는 것으로 방산비리를 고리로 삼은 검찰 수사가 이전 정부 핵심 인사들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정치권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지난 2013년 4월 하 사장이 KAI 경영관리본부장 시절 회사 자금을 횡령해 십억여 원대 비자금을 조성하는 데 관여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조사를 벌였다.

 그러나 민정수석실이 관련 의혹의 사실관계 확인을 마무리하지 못한 상태에서 하 사장이 KAI의 새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이런 내용의 제보가 이듬해에는 경찰로 흘러 들어갔고, 경찰도 제보자 등을 조사했으나 수사를 확대하지 않고 흐지부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에도 하 사장의 개인 비리 첩보가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내용은 지난 2015년 10월 발표한 감사 결과에서 빠졌다.

 검찰 역시 2015년 초 감사원에서 처음으로 수사 참고자료를 이첩받았지만,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인 이달 14일에야 KAI의 사천 본사와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