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46 (금)
가야사 복원 도내 지자체 화합 계기로
가야사 복원 도내 지자체 화합 계기로
  • 경남매일
  • 승인 2017.07.11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정리하고 있는 지방정책 국정과제에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꼭 좀 포함시켜 주면 좋겠다”고 지시했다. 이후 금관가야가 자리했던 김해는 물론이고 창녕ㆍ함안ㆍ합천 등 도내 지자체들이 너도나도 할 것 없이 ‘가야사 복원’ 사업에 뛰어들며 가야사 적통 경쟁을 벌이고 있다.

 먼저 가야역사문화도시 지정ㆍ육성에 나선 김해시는 가야사 2단계 조성사업과 가야 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가야권 유물ㆍ유적 발굴조사 등 복원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가야 문화권 개발과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도 정부에 요청한 상태다. 김해시는 도와 협의해 정부가 추진하는 복원 중심지로 부상시키겠다는 구상이다.

 가야사 복원에는 경남은 물론 대구, 경북, 전남, 전북 등 5개 시ㆍ도와 20여 개 기초자치단체까지 가세한 상황이다. 이 과정에서 도내 일부 지자체가 상위 행정기관인 경남도나 정부와 협의하지 않고 계발계획을 발표해 혼선을 일으키고 가야사와 크게 관련이 없는 지자체도 가야사 흔적 찾기에 나서는 등 과열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가야사 복원 사업을 계기로 개발 호재를 누리거나 재임 중 치적을 세우는 데만 급급한 것으로 복원사업 중복은 물론 예산 낭비 등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창녕은 경남도가 마스터플랜을 위한 용역이 발주된 상태에서 자체 계획을 발표했다. 내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사업비 916억 원을 투입해 교동 송현동고분군 발굴 및 정비 사업, 계성ㆍ영산고분군에 대한 사적 승격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두고 경남도는 정부 및 도의 가야사 복원 종합계획에 앞선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자체적인 계획 발표는 온당하지 않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자체들의 지나친 경쟁이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지자체 간 과열 경쟁으로 경남 지자체 간 분열마저 우려되는 실정이다. 가야사 연구ㆍ복원사업은 일회성에 그치는 토목사업이 돼서는 안된다. 경남도의 마스터플랜에 따라 도내 지자체들의 화합을 위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이며 계획적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