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05 (금)
김해 대동산단 주민 반발 ‘고조’
김해 대동산단 주민 반발 ‘고조’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7.06.28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촌리 일대 7 마을 “보상 터무니 없어” 시, “불편 최소화”
▲ 28일 오전 10시께 김해시청 앞에서 대동첨단일반산단 예정지인 대동면 월촌리 일대 7개 마을 주민들이 산단 조성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김해시가 추진 중인 대동첨단일반산단 조성사업이 극심한 주민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대부분 농민인 사업예정지 주민들은 28일 김해시청과 경남도청 앞에서 연이어 집회를 열고 현실적인 토지보상과 이주대책을 요구했다.

 대동면 월촌리 일대 7개 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대동산단대책위원회 180여 명은 이날 오전 10시께 김해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해당 산단개발을 반대했다.

 대책위는 “산단 추진으로 삶의 터전인 농지와 주택을 모두 잃게 생겼지만 시와 사업시행사는 터무니없는 보상을 책정하고 있다”며 “생계를 위한 농지 구입은 물론 작은 집 하나 살 수 없는 보상안에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기식 행정을 일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이 이날 집회에 나선 것은 29일 해당 산단 지정 승인고시를 앞두고 시와 시행사를 압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시행사에서 지난 1~2월 두 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열려고 했지만 주민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특히 마을 전체가 사업부지에 편입되는 평촌ㆍ소감마을 주민 반발이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대책위는 경남도청으로 자리를 옮겨 집회를 이어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부지 승인이 나 계획 변경이 어렵다”며 “시와 시행사, 주민들이 참여하는 공동협의회를 구축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동산단은 민관합동개발방식으로 개발제한구역인 월촌리 300만㎡ 일대에 사업비 1조 1천억 원을 들여 조성한다.

 지난해 10월께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개발제한구역 해제 조건부 의결을 받았다.

 시는 내년에 착공해 오는 2020년 상반기까지 산단 조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