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59 (토)
하동, 여성 농업인 농기계 교육
하동, 여성 농업인 농기계 교육
  • 이문석 기자
  • 승인 2017.06.28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개선회 회원 40명 트랙터ㆍ경운기 등 10종
 농촌 고령화와 부녀화로 일손부족 현상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여성 농업인이 다양한 농기계로 직접 농작업을 하는 시대가 열렸다.

 하동군은 28ㆍ29일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소 교육실습장에서 13개 읍ㆍ면 생활개선회 회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17 농기계 안전 및 실습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농촌의 일손부족으로 여성 농업인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여성 친화형 농기계 실습교육을 통해 여성의 농기계 활용도를 높이고 농업의 기계화를 촉진하고자 생활개선회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실습교육이 이뤄지는 농기계는 과일나무를 심거나 과수원 조성, 농로 굴착 등에 사용되는 농용 굴삭기, 밭작물 로타리 등에 필요한 보행관리기, 비닐하우스에서 각종 작업할 수 있는 승용관리기 등이다.

 또한 곤포 사일리지를 만드는 자동 랩핑기, 밭을 갈거나 고르는 소형 트랙터, 기계를 운행하면서 풀ㆍ잡초 등을 제거하는 승용 제초기, 벼ㆍ보리ㆍ고구마 등 무거운 농작물을 옮기는 동력 운반차, 경운기 등 10여 종의 교육이 이뤄진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여성 농업인이 농기계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농기계율 향상을 통한 농작업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농가의 소득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서 희망 여성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기계 활용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