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05 (토)
한국항공 사장 바뀌나
한국항공 사장 바뀌나
  • 박명권 기자
  • 승인 2017.06.04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명권 서부지역본부장
 문재인 정부가 탄생하면서 대한민국 항공산업을 이끌고 있는 한국항공우주 산업(KAI)은 뒤숭숭한 분위기다. 박근혜 정부에서 사장 직을 연임하면서 승승장구한 하성용 사장을 비롯한 임원진은 좌불안석일 수밖에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KAI는 장상훈 전 감사를 지난 1일 자로 부사장으로 선임, 현 정부의 방패막이로 이용하려 했으나 이마저도 실패해 갈팡질팡하는 모양새다.

 장 부사장은 출근 하루 전날 저녁 비행기 편으로 사천에 내려와 다음 날 본사로 출근키로 했으나, 돌연 출근을 취소했다. 장 부사장은 출근 취소에 대해 건강상의 이유를 들고 있으나 일각에선, 청와대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변호사 시절 ‘부림사건’의 변론을 맡으며, 장 부사장과 인연을 맺었으며, 문재인 정부와도 교감이 깊다.

 장 부사장의 사려 깊지 못한 이번 거취에 대한 의견 또한 분분하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KAI의 경영 구도의 변화는 불가피해 보인다. 공기업 성격이 강한 KAI 특성상 새 정부 출범이 회사 경영 체제에 미칠 영향 또한 크다. KAI의 대표이사 자리는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교체돼 왔다. 이명박 정부 첫해인 지난 2008년 정해주 대표가 물러나고 김홍경 대표가 선임됐다. 박근혜 정부 첫해 2013년 당시 임기가 1년 이상 남았던 김홍경 대표가 물러나고 현 대표인 하성용 사장이 새 CEO로 선임된 후 연임에 성공했다.

 하 사장의 임기는 2년가량 남겨 두고 있으나 장 부사장의 영입 실패로 운신의 폭은 더 좁아지는 등 교체설에 힘을 얻고 있는 이유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가 정권별 CEO 교체란 고리를 끊을 수 있다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이러한 전망은 항공우주 관련 사업 연속성 확보를 통한 기술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서 사천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조성과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공약 시점과 현 상황을 판단하는 것은 문 대통령의 의중에 따른 것이며, 적폐를 강조하고 있는 점을 비춰 볼 때, 하 사장의 자리보전은 힘들어 보인다. 만약, 문재인 정부가 KAI의 대표이사 자리를 교체한다면 낙하산 인사는 염두에 두지 말아야 한다. 낙하산 인사는 기존 조직을 컨트롤하기에 한계가 있고, 세월만 보내면 그만이라는 안일한 인식 속에 항공산업을 성장시키기보다 망하게 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KAI의 우선 과제는 17조 원 규모 미국 차기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이다. APT는 미국 공군 노후 훈련기 350대를 교체하는 세계 최대 고등훈련기 교체 프로젝트로 KAI와 미국 록히드마틴이 손잡고 있다. KAI가 미국 시장을 겨냥한 훈련기는 이미 실전 배치된 토종 고등훈련기 ‘T-50A’를 개조한 모델이다. 최대 경쟁 상대는 ‘미국 보잉과 스웨덴 사브’ 컨소시엄이다. 지난 3월 입찰제안서를 제출한 KAI는 미국 록히드마틴 등을 통한 현지 네트워크를 총동원, 수주전에 나선 상태지만 방산업 특성상 국가의 지원 사격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대통령 탄핵과 대선 정국에서도 KAI는 고군분투하며 외로운 수주전을 펼쳐 왔으며, 크고 작은 각종 사업이 줄을 잇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 낙하산으로 대표이사가 교체된다면,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미래는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들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방산업계 또한 KAI 민영화 가능성을 비롯, 최고경영자(CEO) 교체, 해외수주에 대한 정부 지원 등의 변수에 주목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KAI 사장을 교체해야 한다면 인선 작업에 시간적 여유를 갖고 대한민국 항공산업을 반석 위에 올려놓을 적임자를 찾는데 우선해야 한다. 특히 항공산업을 이해하고 조직을 장악할 수 있어야 하며 자치단체장과의 협치와 시민을 우선하는 인물이어야 한다. 항공의 미래성장을 이끌어 갈 적임자가 누가 될지 사천 시민과 직원, 항공업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