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53 (금)
진주의료원 재개원 ‘뜨거운 감자’
진주의료원 재개원 ‘뜨거운 감자’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5.2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ㆍ민주도당ㆍ노조 입장 달라 불투명 정부 지침이 변수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가 지난 2013년 폐업한 후 4년이 지난 진주의료원 재개원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하지만 경남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보건의료노조 등의 입장이 달라 재개원 여부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울산경남지역본부와 서민경남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는 29일 경남도청 앞에서 진주의료원 폐업 4년에 즈음한 진주의료원 재개원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이들은 “재개원은 지난 적폐를 청산하고 공공성을 회복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현재 도지사 권한대행을 맡은 류순현 행정부지사 면담도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대통령 선거 때 서부경남에 공공의료병원을 개원한다고 공약한 문 대통령 당선으로 이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지금으로서는 구체적 방침을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홍민희 도 복지보건국장은 “진주의료원 재개원에 대해 지금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말하기가 어렵다”며 “새 정부 공약인 공공의료 강화와 보건소 확대 등에 맞춰 정부 지침이 내려오면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 공약에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은 없다”면서 “새 정부의 공공의료 강화 기준이 구체적으로 하달돼야 방침을 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경남지역 공약을 개발ㆍ연구한 민주당 경남도당도 진주의료원 재개원에 대해서는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도당 정책연구소인 단디정책연구소 공윤권 소장은 “새 정부는 진주의료원이 홍 전 지사에 의해 폐업됐지만 현재 도 서부청사로 사용 중인 진주의료원을 다시 의료원으로 전환하는 개념보다는 진주든, 사천이든 공공의료병원이 있어야 된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 공약에 진주의료원 재개원이란 표현은 쓰지 않아 구체적으로 어디에 어떤 형식의 병원을 짓겠다는 것은 밝히기 힘들다”며 “서부권에 공공의료병원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중앙당과 경남도 등과 충분히 협의해야 할 문제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때문에 진주의료원 재개원과 관련, 보건노조와 경남도, 민주당 등의 입장차가 다른 상황에서 서부경남 공공의료 강화를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 정부의 해법에 관심이 쏠린다.

 홍 전 지사는 지난 2013년 2월 26일 ‘강성노조의 해방구’라며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을 발표했고 이어 의료원 노조와 시민단체, 야당 등의 반발 속에 같은 해 5월 29일 폐업신고를 했다.

 폐업신고 후 국회는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2013년 6월 12일부터 한 달여 간 국정조사를 벌여 ‘경남도는 진주의료원 폐업 이후 서부지역 공공의료 시행대책을 보완하고 1개월 이내 조속한 재개원 방안을 마련해 보고하라’는 요지의 결과보고서를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