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7:01 (토)
농촌 일손돕기 행복 찾는 길이지요
농촌 일손돕기 행복 찾는 길이지요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7.05.24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농기원, 구슬땀 하동 금남면 마늘 수확
▲ 도농기원은 지난 23일 이상대 원장을 비롯한 기술보급과 직원 15명이 하동군 금남면 마늘재배 농가를 찾아 마늘 수확 일손돕기 봉사를 했다.
 경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도내 농촌인력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영농기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농촌일손돕기에 나섰다.

 24일 도농기원에 따르면 지난 23일 이상대 원장을 비롯한 기술보급과 직원 15명이 하동군 금남면 마늘재배 농가를 찾아 마늘 수확 일손돕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번 농촌일손돕기는 지난 18일 도 농업기술원 단감연구소의 단감 적뢰 작업을 시작으로 총 13회에 걸쳐 200여 명의 직원들이 일손돕기에 동참한다.

 도 농업기술원은 일손이 많이 가는 농작업인 배, 참다래, 단감 등 적과 작업과, 양파ㆍ마늘 수확 등 기계화율이 낮고 노동집약도가 높은 밭작물 위주의 일손지원을 실시하고, 다음 달 16일까지 적기 영농에 애로를 겪고 있는 농가를 우선 선정해 일손을 거들 계획이다.

 올해 농업기술원 전 직원이 참여하는 농촌일손돕기 작업면적은 약 5㏊에 이를 전망이다.

 도 농업기술원은 농촌일손돕기 작업에 나설 때 개인별 중식 도시락과 작업 도구를 준비해 농가에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며 숙련도가 요구되는 농작업과 단순 농작업을 구분해 작업 과정 손실을 최소화하는 등 작업 능률을 최대한 높여가고 있다.

 이번 농촌일손돕기는 남부지방 모내기 적기가 다음 달 8일 전후인 점을 감안해, 모내기 전 작업에 차질을 빚고 있는 취약 농가를 선정해 지원에 나서고 있다.

 봄철 농촌일손돕기 기간 동안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대상과 작업 내용은 고령 농가, 독거 농가, 장애 농가 등 일손 확보에 애로를 겪는 농가의 과수와 채소 등 작업 인력을 많이 드는 작목을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1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농협경남지역본부, 도 및 전 시군 농업기술센터 내 ‘농촌일손돕기 추진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일손부족 농가를 파악한 후 군부대, 공공기관, 관계기관 등 일손돕기 참여를 요청해 농가를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