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05 (금)
경남 가계경제 살릴 극단의 조치 필요
경남 가계경제 살릴 극단의 조치 필요
  • 경남매일
  • 승인 2017.05.21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의 가계 경제가 끝을 모르는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금융위기 이후부터 계속된 부채 증가로 가계의 원리금(원금과 이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가계경제의 위축은 경제성장 및 금융안정의 기반을 약화하고 정치적 불안정도 야기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경남의 가계 경제는 더 어려운 상황이다. 경남 경제의 바탕을 이루던 조선업이 쇠퇴하면서 직장을 잃은 근로자들이 속출하고 있고, 직장이 있어 일을 해도 임금을 받지 못하는 체불이 고착화되고 있는 탓이다.

 거제ㆍ통영ㆍ고성 등 조선소 밀집지역 근로자들이 일을 하고도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해 신고된 금액이 1인당 평균 418만 원이며 총금액은 154억 원에 달한다.

 지난달 체불임금신고 근로자는 모두 3천679명이다. 조선소 근로자의 체불 임금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조선소 밀집 지역의 경제는 더 험악한 상황으로 갈 게 뻔하다.

 근로자의 임금을 체불하는 업체가 협력업체에 원활한 결제를 했을 리 만무하고 근로자들의 지갑이 헐거워지면 지역의 자영업자들도 생존을 보장하지 못한다.

 지금 대한민국은 장미 대선의 결과로 문재인 정부가 태동의 기지개를 켜고 있다.

 21일에는 새 정부 초대 경제팀 윤곽이 드러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동연 신임 경제부총리 후보자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을 인선했다.

 이들 경제팀에 거는 기대도 상당 수준이다. 예정보다 7개월여 이른 대통령선거로 출범한 현 정부에 산재한 현안이 엄청나다는 것에 이의는 없지만, 경남지역 경제를 살리는 일도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해서 하는 말이다.

 문재인 정부가 경남 경제를 살릴 특단의 대책을 내놓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