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8 (금)
YS·DJ 아들 김현철·김홍걸 노 전 대통령 묘소 참배
YS·DJ 아들 김현철·김홍걸 노 전 대통령 묘소 참배
  • 연합뉴스
  • 승인 2017.04.2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김영춘·장영달·김태랑 등 동행 "과거 민주화 세력 문재인 중심 재결집"

▲ 김영삼 전 대통령 차남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김부겸 의원 등 문재인 대선후보를 지지하는 인사들이 28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있다.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와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이 28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함께 참배했다.

    두 사람은 김부겸·김영춘·박재호·최인호 국회의원, 장영달·김태랑 전 의원, 이근식 전 행자부 장관 등 과거 민주화 운동 주축세력이던 동교동·상도동계 인사 20여명과 함께 묘소를 찾았다. 

    이들은 합동으로 묘소에 헌화·분향한 후 노 전 대통령이 영면한 너럭바위를 찾아 묵념했다. 

    최근 상도동계 인사들과 함께 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에 합류했던 김현철 교수는 "과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렇게 세분이 민주정부를 구성했다"며 "저와 김홍걸 위원장이 함께 노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것은 과거 민주화 세력이 재결합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대선은 문재인 후보를 중심으로 민주세력이 재결집해 단독으로 집권할 수 있는 기회다"며 "저와 김홍걸 위원장이 상도동계와 동교동계를 어우르는 역할을 맡겠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방명록에 "참된 민주주의와 개혁, 그 중에서도 사회적 약자에 관심이 많으셨던 대통령님, 깊이 애도드립니다. 지금 후퇴하고 있는 민주주의와 개혁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라고 썼다.' 

 

▲ 김영삼 전 대통령 차남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김부겸 의원 등 문재인 대선후보를 지지하는 인사들이 28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묵념하고 있다.
   김홍걸 위원장은 "준비된 대통령이 아니면 이 위기를 헤쳐나가는데 어려움이 많다"며 "불안한 후보, 아마추어 느낌을 주는 후보들로는 어렵고 원내 제1당 세력을 가진 후보, 여러 경험을 가진 후보, 안정감과 개혁성을 동시에 갖춘 후보가 집권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당을 향해서는 "말로만 김대중 정신을 계승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정체성이 불분명한 당이다"며 "제가 보기에 이번 대선에서 국민의당은 성공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5월 23일(노 전 대통령 서거일)에는 자랑스런 모습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라고 방명록에 적었다. 

    참배를 마친 이들은 노 전 대통령 기록물과 유품 등을 전시한 추모의 집을 둘러봤다.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는 현재 가족들과 중국에 머물고 있어 만나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