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2:36 (목)
회고록ㆍ주적론 대선 막판 최대 변수
회고록ㆍ주적론 대선 막판 최대 변수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7.04.23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안보 프레임 변경 安, 다른 카드로 부각 洪, 송민순 협박 비난 劉, 4번째로 말 바꿔
▲ 23일 각 당 대선후보 가족들이 유권자 표심잡기에 나섰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부인 김정숙 씨가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의 큰아들 정석 씨가 창원시 의창구 소답시장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부인 김미경 교수가 부산 동구 부산고등학교 운동장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23일 제19대 대통령 선거(5월 9일)가 1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북한 주적 논란’으로 지펴진 대북 안보관 공방이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의 회고록과 ‘북한인권결의안 문건’으로 옮겨붙으며 선거 막판으로 갈수록 안보 프레임이 격화되고 있다.

 북한에 대한 ‘주적’ 개념을 둘러싸고 보수 진영의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진보 진영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에게 파상 공세를 쏟아붓고 있다.

 급기야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이날 선거 막판 전략 프레임 수술에 돌입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북핵 대응 로드맵을 담은 한반도 비핵화 구상을 전격 발표, 자신을 괴롭혔던 ‘안보 불안’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 ‘안보 대통령’으로 대응 프레임을 변경했다.

 문 후보는 북한 비핵화를 안보 정책 최우선 순위 목표로 두고 북핵 문제에는 강경하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문 후보 선대위도 이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문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미국을 비롯한 6자회담 당사국들과 연쇄 협의에 들어가겠다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국민과의 약속, 미래비전 선언’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4차 산업 혁명에 발맞춰 대한민국을 세계 최고의 글로벌 혁신국가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문 후보에 대한 안보 관련 논쟁 대신 ‘미래’와 ‘통합’이라는 핵심 메시지를 부각시켰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노무현 정부가 유엔의 대북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북한에 의사를 물어봤다는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의 주장을 기정사실화하고 ‘국기문란’ 사건으로 규정하고 공세를 이어갔다.

 홍준표 후보도 “송민순 전 장관이 그걸 폭로했다고 송 전 장관한테도 ‘그냥 안 둔다’고 그랬다고 한다”면서 “걸핏하면 협박이나 일삼는 이런 사람 대통령 되면 되겠느냐”고 강력히 비난했다.

 바른정당도 문재인 후보가 망자인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비난했다.

 유승민 후보는 “내가 알기로만 4번째 말을 바꾸고 있는데 심각한 거짓말을 하는 걸로 만약 드러나면 저는 (문 후보가)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문 후보를 정면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 사이에선 거친 설전이 이어졌다. 문 후보 측은 연일 ‘북한팔이’, ‘안보장사’, ‘색깔론’으로 규정하고, 송 전 장관과 국민의당 손학규 선대위원장의 친분이 의심된다는 ‘음모론’도 제기했다.

 이처럼 ‘주적론’에 이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장관 회고록’이 다시 대선판을 뜨겁게 달구면서 안보 이슈가 대선 최대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