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22 (금)
지자체, 4차 산업 주도권 다툼 ‘치열’
지자체, 4차 산업 주도권 다툼 ‘치열’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4.23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 중복ㆍ유사 대선 공약 반영 요구
 경남도 등 전국 광역자치단체는 4차 산업 주도권 잡기가 뜨겁다. 이는 대선 때 미래먹거리인 ‘4차 산업’ 선점을 위해 ‘공약 채택’ 등 전국 광역단체 간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경남도는 4차 산업과 항공우주, 항노화, 관광 등 4가지 분야를 총괄한 ‘미래산업 육성’을 제안했다. 도 산업의 강점인 제조업ㆍ로봇 중심의 4차 산업혁명으로 경남을 제조업 중심 4차 산업의 메카로 만들기로 했다. 이를 위해 IoT 스마트부품 특화단지나 로봇산업 산학연 특화단지 건설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계ㆍ조선해양산업 재도약을 위해 국가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한 사업을 중심으로 지역 내 파급효과가 큰 사업들을 선정, 주요 정당 대선공약화를 건의했다.

 이에 반해 부산, 전북은 전담 조직 신설, 태스크포스 구성을 마쳤고 대전, 전주, 제주는 사업 아이템 발굴에 착수했다. 경기는 도의회가 4차 산업혁명 기술 및 산업진흥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대구의 아시아 인공지능 연구 거점도시, 부산 4차 산업혁명 세계 선도지구 조성 등과 사업명만 다를 뿐 스마트형 제조혁신단지 추진이 핵심인 중복사업들이다. 또 광주시가 구상 중인 인공지능(AI) 중심 창업단지 조성, 대전시의 제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 등이다. 광주ㆍ전남 공동사업인 에너지신산업 클러스터 조성도 마찬가지다. 대전ㆍ충청권의 인공지능 기반 바이오ㆍ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 대구ㆍ경북권의 탄소자원화 클러스터 구축, 부산의 해양특화 신재생에너지신산업클러스터 조성 사업도 마찬가지다.

 특히,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중점과제로 선정하고 내년부터 예산을 집중 투자하겠다고 밝힌 만큼, 주도권 선점을 위한 경남도의 전략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전국 광역단체들이 내놓은 4차 산업 대부분이 유사ㆍ중복이 많은데다 차기 정부에 요구하기 위해 앞다퉈 ‘대선 공약’사업으로 채택하는 등 봇물을 이루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계ㆍ조선해양산업 재도약을 위해 국가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한 사업을 중심으로 지역 내 파급효과가 큰 사업들을 선정했다”며 “광역단체들이 대선 공약으로 내놓은 4차 산업의 유사ㆍ중복된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차기 정부가 광역단체가 제출한 4차 사업 관련 공약의 부처별 검토에 대비, 발 빠른 대응을 위해 이미 사업별로 구체화 작업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