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14 (금)
중소기업도 황금연휴 혜택 누리는 정책을
중소기업도 황금연휴 혜택 누리는 정책을
  • 경남매일
  • 승인 2017.04.18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 황금연휴가 불과 2주 앞으로 다가오자 일부 직장인들은 벌써부터 여행계획을 잡는 등 연휴를 알차게 보내기 위한 설렘으로 가득 차 있다. 다음 달 1일 근로자의 날, 3일 석가탄신일, 5일 어린이날에 이어 대선인 9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자 직장인들은 최장 11일간의 휴가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업무에 시달리며 하루를 보내는 직장인에게는 말 그대로 꿈의 휴식이다.

 상황이 이러자 아예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이 기간 근로자들에게 연차휴가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나섰다. 국내 여행 활성화 등 내수 진작을 위해 기업체들에게 적극 협조를 부탁하고 있다. 장기화된 경기 불황에다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 보복으로 경제 상황이 사상 최악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내수 진작의 희망이 있다면 정ㆍ재계를 가리지 않고 작은 대책이라도 마련해 힘을 보태야 할 상황이다.

 하지만 이는 대기업에만 국한될 혜택이 될 전망이다. 중소기업 상당수가 징검다리 연휴를 즐길 수 없기 때문이다. 납기 지체 등을 이유로 하루나 이틀 쉴 뿐 공휴일에 전부 근무해야 하는 곳도 적지 않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소기업 직원들의 불만이 상당하다. 공무원과 대기업 사원들에게만 좋은 일이라며 푸념이 쏟아지기 일쑤다. 최근 정부가 내놓은 금요일 오후 4시 퇴근제가 그러하듯 그림의 떡이라는 소리까지 나온다.

 지난해 5월에도 정부가 임시 공휴일을 지정해 황금연휴가 만들어졌다. 당시에도 사회 양극화 분위기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5월 6일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중소기업 휴무계획조사’ 결과 63%가 임시공휴일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미참여 기업 가운데 ‘생산량과 생산계획 차질, 업무조정 문제’ 등 탓에 참여할 수 없다고 대답한 기업이 84%에 육박했다.

 정부의 이러한 연휴정책마저 양극화를 부추기며 위화감을 조성한다면 다시금 사회를 심각하게 돌아봐야 한다. 휴식마저 혜택으로 자리 잡은 지금의 세태에 다수를 위한 정책ㆍ정치적 배려가 필요하다. 임시 공휴일에 근로자를 쉬게 하는 중소기업에는 세제 혜택을 주는 등 방법은 여러 가지 일 것이다. 정부는 사회적 간극을 좁힐 조화로운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