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9:44 (화)
성공창업을 위한 유망아이템 발굴
성공창업을 위한 유망아이템 발굴
  • 신은희
  • 승인 2017.03.30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은희 경영학박사ㆍ인경연구소장ㆍ기업컨설턴트
 “지금 뜨는 업종이 무엇인가요?”라거나 “어떤 아이템으로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라고 묻는다. 확실한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막연하게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라면 어떤 업종에서 어떤 아이템으로 시작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요즘은 그 어느 때보다 글로벌 경제상황과 맞물린 시대적 흐름 속에서 불어온 창업 열풍으로 누구나 한번 쯤은 창업에 대한 생각을 가져보게도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성공창업률과 생존율이 현저히 낮은 창업생태계에 직면하게 되면서 섣불리 도전할 수도 없게 만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창출의 한계와 평생직업이라는 개념이 이미 의미가 사라진 지금, 더구나 불안한 노후를 위해서라도 많은 이들이 너도나도 무분별하게 창업에 뛰어들고 있다. 그러므로 사업실패로 인해 늪으로 빠져들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성공전략이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것은 바로 사업아이템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다. 즉 성공 가능성이 높은 유망아이템을 찾아내서 그것을 사업모델로 만들고 키워가야 한다.

 그렇다면 성공창업을 위한 유망아이템은 어떻게 발굴해야 할까? 몇 가지 전략을 살펴보자.

 첫째, 유행아이템과 유망아이템을 구별하라. 이미 떠올라 성업 중인 인기아이템은 머지않아 퇴로에 접어들 확률이 높다. 이는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로 설명해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상품은 시장진입에 성공해야 하는 도입기가 있고, 가파른 성장기를 거쳐 무르익은 성숙기를 지나면 시장에서 퇴출되는 쇠퇴기에 접어든다. 물론 상품마다 그 수명주기에 차이가 있지만, 지금은 정보와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해 도입기 이후 곧바로 쇠퇴기를 맞기도 한다. 또 지금 떠 있는 업종이나 아이템을 보고 뒤늦게 시도했다가는 시장진입 자체도 어려울 수 있다. 이는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 전략평가 기법인 BCG 매트릭스(BCG Matrix)에서도 나타나는데 제품수명주기 4단계를 ‘물음표(Question Marks) 사업’, ‘스타(Star) 사업’, ‘현금젖소(Cash Cow) 사업’, ‘개(Dog) 사업’으로 분류했다. 그런데 성숙기에 있는 현금젖소 사업은 높은 점유율로 이윤은 높지만, 앞으로 더 성장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이미 최고조에 이른 유행아이템이므로 지속적인 유망아이템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보다는 신규아이템인 물음표 사업이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진 사업으로 스타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유망아이템이라는 것이다.

 둘째, 유행아이템도 다시 뜯어보면 유망아이템이 될 수 있다. 위에서 말한 제품수명주기의 성숙단계에 있거나 BCG 매트릭스에서 현금젖소 사업이라 할지라도 의식주에 사용되는 필수아이템은 지금 유행하는 것이라도 앞으로도 꾸준한 시장성을 가지게 된다. 단지 그 형태나 방식이 변할 뿐이지 제품의 본질적 내용이나 목적은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므로 시대적 감각과 소비자 트렌드에 맞게 디자인이나 형태를 변형하고 과정이나 방법을 개선한다면 계속적인 유망아이템이 확실하다. 이는 불편을 호소하는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불평하는 불만 고객에게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좋다. 그것을 적용했을 때 유망아이템이 된다.

 셋째, 작은 차이로 남다르게 차별화된 아이템을 개발하고, 나만의 시장을 개척하라. 틈새시장(Market Niches)을 만들어 새로운 블루오션(Blue Ocean)을 열어가라. 이미 시장은 작은 틈조차 보이지 않고, 레드오션(Red Ocean)이라 하겠지만, 급속도로 다변화하는 사회구조와 세계화, 그리고 상상을 뛰어넘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변화하는 인간의 삶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아이템 발굴에도 무한한 기회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지금과는 다르게 보고, 다르게 느끼고, 다르게 체험하게 하라. 조금 더 쉽고 편리하고 재미있고 아름답게 하라. 익숙해진 것에서 탈피해 낯설고 엉뚱한 것에서 새로움을 탐구한다면 유망아이템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