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46 (금)
대선주자 경남 공약 내놓고 표심 구하길
대선주자 경남 공약 내놓고 표심 구하길
  • 경남매일
  • 승인 2017.03.15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월 ‘장미 대선’을 앞두고 지역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대선 주자들이 출마선언을 하면서 비게 될 자리를 채울 경우 전체적인 정치판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이래저래 보궐선거가 펼쳐질 개연성이 크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는 지역현안에 대한 공약을 확정했다. 대선 주자들은 현재 대선 시계가 빨리 돌기 때문에 공약보다는 존재감을 부각해 표를 얻고 보자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여야 대선 주자들은 영남권의 표심을 얻으려 하면서 공약 선택은 미루고 있다.

 도는 이번 대선을 앞두고 14개 공약과제를 정치권에 건의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원 경남분원 설립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조기 착수 등이다. 또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함양댐 건설(식수 1급수 공급정책) △창녕~현풍 고속국도 확장(대합 IC설치) △친환경 파워유닛 소재부품 육성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항공ICT 융합 클러스터 조성 △김해신공항 후속대책 추진 △연구개발 특수 지정 등을 건의키로 했다. 도가 건의키로 한 상당수는 지역에서는 숙원으로 여겨질 만큼 오랜 기간 부각된 사업들이지만 대권 주자들은 표심구애를 위해 경남을 찾으면서도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은 부족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벌써 다음 경남지사 보선에 누가 나올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치판이 큰 이슈로 요동칠수록 후보별 지역 공약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이 있어야 한다. 경남도는 특히 이번 대선에 ‘경남 홀로서기’ 차원에서 과제를 앞서 발표, 정치권의 화답을 기다리고 있다. 지역공약, 정책이 빠진 대권 경쟁은 후보 검증 소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는 만큼, 각 정당과 후보 진영은 장단기 국가발전 비전과 지역균형 발전 정책을 도민에게 제시해야 한다.

 각 당마다 수많은 대선 주자들이 얼굴을 알리고 있는 가운데 어떤 후보가 진정성을 두고 도민들의 바람에 화답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지는 지혜가 필요하다. 도민들이 관심을 더 가질수록 대선 후보들이 경남의 현안에 무게를 두는 건 당연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