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7 (금)
“도민은 누구 말 옳은지 안다”
“도민은 누구 말 옳은지 안다”
  • 박재근 박재근ㆍ서울 이대형기자
  • 승인 2017.02.26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ㆍ安 “절차는 계속” 金ㆍ李 “찬성 측 비판” 洪 “탄핵에 부정적”
 26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오동동 문화거리에서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총궐기 국민대회가 열렸다. 지난 25일엔 서울 광화문과 서울 시청 앞 등 전국에서 촛불과 태극기 집회가 대규모로 열렸다. 이처럼 대치 양상이 점점 격해지고 있는 데다 헌법재판소가 27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최종변론을 열기로 결정하는 등 ‘탄핵정국’이 정점을 향해 달리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여야 대선주자들은 탄핵 결정에 어떤 입장을 취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촛불에 참여하는 잠룡들은 대부분 ‘기각되면 혁명’, 태극기세력을 옹호하는 주자들은 ‘탄핵되면 내전’, 나머지 주자들은 ‘헌재에 맡기자’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25일 박 대통령 하야론과 관련, “자진사퇴가 하나의 정치적 타협을 위한 흥정대상이 될 수 없다고 본다”며 “최종 판단은 헌법재판소가 할 몫이겠지만, 제 판단으로는 박 대통령이 자진사퇴하더라도 탄핵절차는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만약에 기각이 되더라도 정치인들은 함께 승복해야 한다”고 밝혀 ‘탄핵이 기각되면 혁명’이란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지만 헌재 판결을 수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전북기자협회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 전망에 대한 질문에 “국민 80~90%에 이르는 탄핵 요구는 그 자체가 헌법이라 생각한다”면서 “헌법재판소가 여론을 무시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자유한국당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지난 25일 “정당하게 투표해서 1천500만 표 이상으로 당선시킨 우리 박근혜 대통령을 죄 없이 끌어내리려고 한다”고 ‘탄핵 찬성’ 진영을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지난 24일 헌법재판소가 심판 중인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대해 “기각되는 게 마땅하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촛불집회 참석 문제에 대해 헌법에 따라 탄핵절차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정치권이 헌법재판소를 압박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보수진영 대선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홍준표 지사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광화문 촛불시위의 목적은 박근혜 몰아내기”라며 “좌파단체와 극렬노조를 중심으로 한 그들은 일차적으로 국회의 정치적 탄핵을 끌어내는 데는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제 남은 것은 헌법재판소 압박이다”라며 “민중혁명을 하겠다는 거다”고 적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