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54 (목)
거제 등 조선밀집지 15조 투자
거제 등 조선밀집지 15조 투자
  • 연합뉴스
  • 승인 2017.02.23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4조 2020년까지 중앙-지방 3단계 지원 규제 해소ㆍ소통 분기 회의
 조선업계의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밀집지역 5곳에 오는 2020년까지 15조 원의 민간투자가 이뤄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말 기준 5개 조선밀집지역에 올해 4조 원을 포함해 오는 2020년까지 15조 원의 민간투자프로젝트를 발굴했다고 23일 밝혔다.

 부산ㆍ울산ㆍ경남지역은 석유화학, 기계, 항공 등 기존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9조 원, 전북ㆍ전남지역은 태양광, 해상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해 6조 원의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다.

 산업부는 민간투자를 조기에 이행할 수 있게 ‘중앙-지방 간 민간투자 3단계 지원체제’를 가동한다.

 우선 ‘지방자치단체 지원전담팀’은 5개 시ㆍ도의 경제ㆍ산업국장급을 팀장으로 지역 내 민간투자사업과 애로를 발굴하고 지자체 차원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정부에 협조를 건의한다.

 ‘중앙-지방협의체’는 지자체 지원전담팀의 건의사항을 검토해 규제를 해소한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 분기별로 회의를 개최한다.

 ‘관계부처협의체’는 현재 운영 중인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규제개혁 장관회의’ 등을 활용해 미해결 과제 중 중앙정부 간 합의ㆍ조정이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고 범부처 차원에서 해결한다.

 또 이날 산업부는 8개 에너지 공기업과 부산광역시 파라곤 호텔에서 조선기자재업체 대상 합동 설명회를 열고 사업 다각화 지원 방안을 소개했다.

 합동 설명회에서는 올해 1조 767억 원 규모의 에너지 공기업 주요사업을 설명하고 건설ㆍ정비 관련 납품 정보를 제공했다.

 그동안 에너지 공기업에서 각기 추진한 사업을 수요자인 조선기자재업체가 보다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마련된 자리다.

 설명회 이후 산업부는 5개 조선밀집지역별 수요기관-공급기관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계망을 운영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조선기자재업계가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에너지 등 연관 산업으로의 사업 다각화가 최우선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