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09 (토)
김해공항 농락 ‘공황’ 사태
김해공항 농락 ‘공황’ 사태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2.21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국회의원은 분노한 도민 목소리 들리지 않는가
대구 신공항 건설 ‘황금알’ 경남 축소 ‘낙동강 오리알’
 경남도민들이 정부의 공항정책이 경남만 ‘낙동강 오리알 신세’로 전락시켰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또 밀양신공항 유치가 무산된 후 정부의 공항정책이 벌집쑤신듯하다. 이는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이 동네공항 수준인 데다 대구신공항의 규모화 등에 따른 반발과 대구공항 이전 예정지역 반발까지 겹쳐 영남권은 그야말로 ‘공황’ 사태를 맞고 있다.

 특히 밀양신공항 건설계획이 무산된 후 김해공항 확장을 발표한 정부가 대구신공항도 건설키로 해 경남은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될 처지다. 이 때문에 도민들은 “경남 정치권은 도의 발전은 안중에도 없이 일산의 영달만 챙기려 하느냐”며 “이 와중에 내년 지방선거를 논하는 게 온당하냐”며 반발하고 나섰다.

 밀양신공항은 지난 2011년과 2016년 두 차례나 무산됐다. 경제성 등을 이유로 들었지만 부산 정치권의 반발이 그 원인이란 것이 지배적 여론이었다.

 이 때문에 영남권의 발전을 위한 신공항 건설계획이 부산 쪽의 가덕도 주장 등으로 무산되면서 현 김해공항을 신공항 수준으로 확장키로 했다. 하지만 활주로가 3.2㎞여서 장거리 노선의 에어버스 등 대형 여객기는 취항이 어려운 처지다.

 그 당시, 밀양과 부산 가덕도가 영남권신공항 유치경쟁 때 밀양의 입지가 월등했지만 경남정치권은 강 건너 불구경 격이었다. 이 때문에 부산에는 김해공항 확장하고, 대구경북은 신공항을 건설해 경남만 따돌림을 받은 격이 되고 말았다.

 영남권이 공항 건설을 둘러싼 논란은 입지가 월등한 ‘밀양’ 공항 건설 계획이 무산된 후 부산 및 대구공항 건설 등이 추진되는 등 일관성이 결여된 정부의 꼼수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다. 당초, 정부가 추진키로 한 영남권 신공항 건설 계획은 경남ㆍ북과 대구, 울산시가 주장하는 밀양과 부산시의 가덕도가 충돌하면서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됐다지만 김해공항의 활주로가 짧아 동네공항 수준이란 지적이다.

 이와 관련,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김해신공항 활주로가 3.8㎞ 이상으로 보장되지 않으면 신공항 건설 자체를 무산시켜야 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그는 “활주로가 3.8㎞ 이상 돼야만 에어버스나 대형화물기가 뜰 수 있다”며 “이 길이 미만의 활주로는 중단거리 노선 등에 그칠 뿐이어서 국제공항으로서의 기능을 기대할 수 없다”고 지적,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경남에 첨단산업이 오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 경남도민은 “신공항 정책에 경남도민만 뒤통수를 맞는 격”이라며 “대구와 부산은 대구신공항, 부산신공항 건설을 두고 논란이지만 경남은 무엇이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