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4:04 (수)
보수 대권레이스 흥행카드
보수 대권레이스 흥행카드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7.02.19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 지사, 영남권 전체 우호적 관계 출발 총성 울리면 대선 경쟁 ‘후끈’
 ‘성완종 사건’ 항소심에서 무죄판결을 받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한 정치권의 시선이 예사롭지 않다. 특히 지지율 가뭄을 면치 못한 보수진영의 구원투수로 떠오를 수 있어서다. 자유한국당은 홍 지사에게 채웠던 ‘당원권 정지’란 족쇄를 풀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자유한국당은 대선주자가 10명에 육박하지만 지지율이 모두 바닥권이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마저 불출마할 경우 ‘플랜B’가 없다. 내부에선 황 대행이 결국 출마하지 않을 것이란 얘기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홍 지사의 프로필을 살펴보면 자격은 충분하다. 유력 대권후보가 전무하다시피한 여권에 흥행카드가 될 수 있다. 그는 경남ㆍ부산ㆍ울산(PK)의 보수세력을 대표하는 유력 정치인에다 대구에서 고등학교를 나와 영남권 전체에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더욱이 PK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강력한 대항마로서 충분히 부상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TK는 물론 PK 보수 표심을 흡수할 수 있다는 얘기다.

 홍 지사가 항소심 무죄선고로 대권 도전이 유학한 가운데 지난 4년 3개월간 경남도정을 이끌며 보여준 개혁ㆍ보수 행보도 재조명되고 있다.

 홍 지사는 지난 2012년 12월 보궐선거로 당선돼 도지사 취임 즉시 도정에 메스를 들이대 강성노조와 경영난으로 연간 70억 원의 적자를 내던 도립 진주의료원을 폐쇄시켰다. 또 경남개발공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등 경남도 산하기관의 비효율적 운영과 아파트관리비 비리도 감사권을 이용해 척결했다. 1조 4천억 원에 달하던 경남도의 채무도 3년 6개월 만인 지난해 6월 모두 갚아 광역단체 중 첫 채무제로를 달성했다.

 홍 지사는 줄곧 정통 보수 시각을 표방해 왔다. 특유의 저돌적인 추진력과 튀는 행동으로 ‘홍 반장’이란 별명을 얻었다. 최근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화법과 비슷하다고 해 ‘홍 트럼프’란 별명도 붙었다.

 한 국회 관계자는 “홍 지사는 진주의료원 폐업이나 경남도 부채 문제 해결 등 실질적인 행정성과를 보여 온 유일한 보수진영의 대권주자”라며 “홍 지사가 합류한 대권레이스가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태극기 집회가 커지고 탄핵심판이 다가오면서 보수재결집 에 대한 기대감도 나왔지만 ‘반기문 불출마’ 선언 이후 보수층이 급격하게 사라지고 있다.

 ‘성완종 굴레’에서 벗어나면서 그의 대선 출마 여부와 파괴력이 관심을 받으며 보수층 결집 역할을 할 적임자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홍 지사도 최근 “절망과 무력감에 빠진 국민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다면 어떤 어려움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했다. 사실상 대선 출마를 위한 보수층의 적장자인 홍 지사의 시계추는 빨리 돌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