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45 (목)
박영수 특검 2월 수사 종료 안 된다
박영수 특검 2월 수사 종료 안 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7.02.15 2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최순실 게이트’ 수사 종료일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특검은 ‘수사기한 연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공식화하면서 정치권에 의견을 전달했지만 특검의 수사기한 연장은 녹록지 않아 보인다. 15일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을 구속한 특검은 1차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법원에 재청구한 상태다. 삼성뿐만 아니라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다른 대기업 수사는 시작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청와대 압수수색도 진행되지 못했고,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검 수사 연장의 키를 쥐고 있는 핵심 인물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다. 황 대행이 거부한다면 특검 수사 연장은 수포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의 꼭두각시 역할을 자처하며 입으로는 ‘아니다’고 주장하면서도 대선 후보 행세만을 일삼는 황 대행이 특검 수사기한 연장을 허락할 일이 없다. 황 대행은 이 같은 우려에 답이라도 하듯, 지난 1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특검의 수사 기한 연장과 관련한 질문에 “만약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20일 동안 열심히 하지 않겠다는 것 아닌가. 그렇게 할 일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 황 대행의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연장 거부 의사를 표명한 것이다. 수사에 협조하지 않으면서 수사기간 연장은 불가하다는 황 대행의 행동은 앞뒤가 맞지 않다.

 특검에 최선을 다 하라고 독려하면서도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을 막아선 이가 황 대행 아니었던가. 특히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시간끌기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 박 대통령의 비협조적인 태도를 봐서도 반드시 특검의 수사 기한은 연장돼야 한다. 국정농단 사태 주범을 단죄해야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 때문이다. 민간인 국정농단 사태와 아무런 상관도 없는 태극기와 성조기를 손에 쥔 채 거리에 나온 일부를 제외한 다수의 국민들은 박 대통령과 국정농단 부역자들의 실체가 낱낱이 밝혀지길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특검 수사기한 연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