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0:09 (수)
봉하농업진흥 해제여부 또 연기
봉하농업진흥 해제여부 또 연기
  • 박세진 기자
  • 승인 2017.01.17 20:2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지역 내부 갈등만
 속보= 김해 봉하마을 들판의 농업진흥지역 해제여부를 두고 친환경농업법인 측과 지주들이 보존 대 해제로 나눠져 갈등을 빚는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의 결정이 3월로 미뤄지면서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25일 4면>

 김해시에 따르면 농림부는 지난해 6월말 8만 5천㏊ 농업진흥지역을 변경해제하는 과정에서 제기된 현장의견을 반영해 같은 해 11월 10일 1만 5천㏊를 추가 정비한다고 발표했다.

 농림부는 추가 정비를 발표한 그달 17일 봉하마을을 방문해 현지실사를 마쳐 다음 달쯤 해제여부를 발표할 것이란 전망을 모았으나 올 3월 추가 정비를 마무리할 때 봉하마을 해제여부를 함께 결정하기로 했다고 김해시는 설명했다.

 이처럼 봉하마을 들판의 농업진흥지역 해제여부 결정이 늦춰지면서 봉하마을이 있는 진영읍을 지역구로 한 류명열 김해시의원은 17일 열린 제199회 임시회 5분발언에서 해제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해제 대상 농지 지주들로 구성된 봉하마을농업진흥지역해제대책위원회 회원 10여 명은 시의회 본회의장 방청석에 앉아 류 의원의 발언을 지켜보며 무언의 응원을 보냈다. 본회의장 밖에 설치된 모니터로 류 의원의 발언을 지켜본 일부 회원들은 류 의원의 발언이 끝나자 박수를 치며 환호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갈등은 지난해 6월 농림부가 봉하마을 농지 96.7㏊를 농업진흥지역 해제 대상으로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귀향으로 시작된 친환경농법을 고수해온 영농법인 (주)봉하마을과 노무현재단 측은 보존 필요성을 요구하며 이의를 제기, 농림부가 재검토에 들어가면서 해제가 지금껏 미뤄지고 있다.

 봉하마을 전체 해제 대상 농지 중 친환경농법 농지는 43.3㏊ 정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적폐청산 2017-04-17 12:02:47
적폐청산의 뜻 ; 오랫동안 쌓여 온 폐단을 청산하는 것.. 대한민국 국민에게 있는 사유재산권을 노재단 영농법인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이야 말로 적폐임, 구/현 권력자들의 뒷 모습임.봉하 영농법인은 철밥통지키기 위한 구권력의 패권주의임.류명열 김해시의원님 소신있네요.

주객전도 2017-01-18 11:43:26
고 노무현 대톨령께서는 시민민주주의를 말씀하셨는데, 봉하마을 시민, 즉 주인은 봉하지주농민임. 노재단 영농법인에서 땅한평 없이 이렇게 정치판을 만드는 것이 주와 객이 전도된 것으로 현 정권에서 탄생한 최순실이 국정 농락하는 것이나, 구 정권에서 탄생한 노재단 영농법인이 봉하농민 사유재산을 왈가왈부하며 농락하는 것이나 같은 맥락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