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4 (토)
반 전 총장 봉하마을 방문 경계 강화
반 전 총장 봉하마을 방문 경계 강화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7.01.16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발사태 우려 경찰, 경호 고심
 17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소가 있는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경찰이 돌발 사태를 우려해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게다가 조기 대선으로 대선 주자들이 잇따라 이 곳을 찾을 것으로 예상돼 경호 문제를 두고 경찰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16일 김해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반 전 총장은 김해한옥체험관에서 투숙한 뒤 다음 날 오전 9시 40분께 봉하마을로 이동, 노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할 계획이다.

 반 전 총장은 최근 대변인을 통해 경호 인원을 줄여 달라는 입장을 전달했지만 경찰은 그가 친노(친노무현계) 진영으로부터 ‘배신자’라는 비판을 받아온 점 등을 들어 경호를 강화하기로 했다.

 경찰은 반 전 총장이 봉하마을을 방문하기 1시간 전인 오전 8시 30분부터 경호인력을 배치한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남지방경찰청, 김해서부경찰서 등 경찰관과 의경 2개 중대 등 약 100여 명의 경찰 인력이 현장에서 대기한다.

 경찰은 또 노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는 동선에 따라 반 전 총장을 근접 거리에서 경호할 사복 경찰 10여 명을 배치한다.

 이날 공식적으로 들어온 집회 신고는 없지만 현장에서 예상치 못한 시위 등이 열리면 추가로 경찰인력을 투입할 방침이다.

 오는 21일에는 친노 핵심이었던 안희정 충남지사가 봉하마을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경찰은 반 전 총장뿐만 아니라 다른 대선 주자들도 잇따라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2012년 대선, 2014년 6ㆍ4 지방선거 등 굵직한 정치 사안이 있을 때면 봉하마을에는 여ㆍ야 가릴 것 없이 주요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경찰은 기본적으로는 내부 경호 편람에 따라 적정 인원 규모와 경호 방법을 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방문 인사의 정치적 성향과 유관 단체 동향 등 상황에 따라 경호 인원을 탄력적으로 증감 배치한다.

 또 야권 인사라 하더라도 친노 진영과 거리가 있거나 마찰을 빚은 인사에 대해서는 경호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호 인원을 너무 줄였다가는 돌발 상황을 막지 못할 우려가 있고 인원을 과다 배치할 경우 과잉 경호 논란이 일거나 참배객 등에 불편함을 줄 수도 있어 수위를 결정하는 데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