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2:14 (수)
‘사드’ 찬반 대립
‘사드’ 찬반 대립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7.01.15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차기 정부에…” 潘 “배치 조치 마땅”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5일 성공회대학교 성미가엘성당에서 열린 故 신영복 선생 1주기 추모식에서 참석하고 있다.
▲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15일 평택시 해군 2함대를 방문해 천안함을 둘러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대선후보지지율 1ㆍ2위를 달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한반도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서로 다른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의 사드 ‘반대’와 반 전 총장의 ‘찬성’ 표명이 향후 대선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 전 대표는 15일 “사드 문제는 다음 정부로 미루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사드 문제와 관련, “(다만) 사드 배치 결정을 취소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것이 아니다”며 “한미 간 이미 합의가 이뤄진 것을 그렇게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사드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기면 국회 비준을 포함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 전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한반도 현실이 거의 준전시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가 그런 조치를 취한 것은 마땅하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경기도 평택의 제2함대를 방문해 천안함 기념관 등을 둘러본 뒤 기자들과 만나 “사드 배치 경위를 보면 결국 북한이 계속 핵무기를 개발하고 탄도 미사일 기술을 축적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방어목적으로 배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주변국과의 관계가 있는데 그런 문제는 외교적으로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