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45 (토)
군민 행복ㆍ지역경제 도약 구체화 박차
군민 행복ㆍ지역경제 도약 구체화 박차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7.01.11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영일 남해군수
 2017년 올해 남해군정은 40여 년 만에 이룬 채무제로 달성과 1천279억 원에 이르는 국ㆍ도비 예산 대거 확보 등 군의 건전하고 튼튼한 재정 여건을 활용해 군민 소득 증대와 생활 편의 증진 사업, 신성장동력산업 등을 집중 육성, 행복한 군민 도약하는 남해의 비전을 더욱 구체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참여와 소통으로 군민이 행복한 남해 △서로를 배려하는 따뜻한 복지 남해 △제2남해대교시대와 신해양문화관광거점도시 준비 △농어업 자원의 다원적 가치를 통한 고부가가치 농어업 실현 △비교우위 자원으로 지역경제 경쟁력 강화 등의 5가지 군정 비전을 제시, 올 한해 군민들이 공감하는 행정, 군민 모두가 체감하는 성과를 이루는 군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채무제로ㆍ예산 확보 건전 재정 여건 활용
미래 산업 적극 투자 5대 군정 비전 목표

 ◇참여ㆍ소통으로 군민이 행복한 남해

 남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감동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민원 단축 처리제 운영, 미등기 토지 상속인 찾아주기 사업, 혹한쉼터와 무더위쉼터 등을 추진한다. 24시간 군민안전 통합관제센터 운영을 강화해 안전 남해를 실현한다. 인터넷이 불가능한 지역에 방송, 통신, 인터넷이 융합된 농어촌지역 광대역가입자망을 구축해 지역 간, 계층 간의 정보격차를 해소한다. 주민의 소득과 직결되는 제2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해 마을 전설 등 스토리 자원 개발과 남새정원 조성으로 체험과 볼거리가 있는 차별화된 관광 상품을 만든다. 지역 내 초ㆍ중ㆍ고 학생을 대상으로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명품교육도시의 기반을 구축하고 보물섬 아카데미 강좌, 찾아가는 배달 강좌, 청소년 독서교육 지원 등 100세 시대 평생학습 문화 확산으로 군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다. 지역민의 소통 공간 제공과 소득창출을 위해 폐교된 동창선초등학교 건물을 활용한 동창선 다누리 플랫폼 조성 사업을 추진해 도농화합의 체험관광형 지역문화 복합공간을 조성한다. 청사 신축은 군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재원 마련을 착실히 이뤄내 원스톱 행정서비스가 가능한 행정복합타운이 조성되도록 준비한다. 남해읍의 관문으로 새롭게 조성될 남해병원 앞 회전교차로에는 보물섬 관광남해의 랜드마크를 만든다.

 ◇서로를 배려하는 따뜻한 복지 남해

 조손가정, 독거노인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전문 자원봉사 네트워크 구축, 행복누리 봉사단 운영, 맞춤형 노인 서비스 제공 등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따뜻하고 살기 좋은 지역공동체를 조성한다. 읍면 복지회관 유지ㆍ관리와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하고 마을 경로당은 복합 경로문화센터화해 시설 현대화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으로 홀로 사는 어르신에게 활기찬 여가문화를 제공한다. 고소득 은퇴자를 위한 보물섬 실버타운 조성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해 웰니스산업 시대에 대비한다. 장애인 문화 활동 지원과 편의시설 설치, 장애인 복지시설 지원 및 일자리 창출 등 장애인의 열악한 사회ㆍ문화적 기반을 마련한다. 공공형 어린이집 확충으로 아이키우기 좋은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에너지 이용 취약계층인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가스시설개선사업, 타임밸브보급사업, 전기시설개선사업 등 에너지 복지사업을 추진한다. 귀농ㆍ귀촌인과 저소득층, 직장초년생, 신혼부부 등을 위한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을 추진해 저렴하고 쾌적한 공공주택을 공급한다.

▲ 남해군은 에너지와 환경, 지역민의 상생발전 등 3중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타운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제2남해대교 시대와 신해양문화관광거점도시 준비

 관광자원의 균형개발을 도모하고 국도19호선 확장 및 제2남해대교 개통에 대비해 남해 힐링캠 조성사업, 남해대교 레인보우 전망대, 이순신 순국공원, 남해 관음포 관광공원, 어촌체험마을 등 신규 관광시설을 개발한다. 경남도와 발맞춰 남해 힐링아일랜드 조성사업과 관광특구 지정을 추진한다. 남해 비상(飛上) 30년 발전계획 수립, 남해군 해양항노화산업 모델 개발 용역, 보물섬 승마랜드 건립 및 운영을 위한 말 산업 종합계획 수립, 창선대교타운 및 신전지구 주차장 설계용역 등 새로운 해양 문화ㆍ관광거점도시를 준비한다. 한중문화 교류 활성화와 대중국 관광객 유인 및 자본 유치를 위해 한중문화 교류단지 투자유치를 추진해 새로운 테마형 빌리지를 조성하고 오는 4월 이순신 순국공원 준공과 함께 효과적인 공원 관리 및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체험프로그램 운영과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전문 운영용역을 실시한다. 독일마을, 원예예술촌 일대 관광객 증가에 따른 주차장 불편 해소와 새로운 관광시스템 개발, 독일마을 맥주축제의 대한민국 대표축제 도약을 위해 독일마을 일원 종합발전 기본구상 용역을 실시한다.

 ◇농어업 자원의 다원적 가치를 통한 고부가가치 농어업 실현

 전도마을 어촌 6차산업화 지원 사업, 수산식품 거점단지 조성사업, 소규모 수산물 가공공장 지원 사업 등 생산위주의 농업에서 벗어나 생산ㆍ가공ㆍ유통ㆍ관광산업을 융ㆍ복합한 6차 산업으로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소득원 및 관광자원으로 개발한다. 특화된 농어촌체험마을 운영, 연소득 1억 원 이상 농어가 육성 등으로 우리 농어촌의 부가가치를 높인다. 지역 연안 특성에 적합한 고부가ㆍ정착성 품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양식특화 단지조성 사업, 해삼 시험양식 및 서식기반조성 사업, 수산종묘 매입 방류사업을 실시해 수산분야 미래30년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꾸준히 육성한다. 웰빙시대에 부합하는 기능성 쌀 생산 확대를 위해 밥쌀용 쌀 생산단지 조성, 해담쌀 증식단지 조성으로 남해 쌀의 경쟁력을 제고한다. 블루베리, 섬애약쑥, 참다래, 단호박, 애플수박 등 고소득 특화작물 생산단지 확충과 벼 대체작목 육성을 위해 양배추, 브로콜리 등 비교우위 고품질 특화작목 다양화로 농업체질 개선과 새 소득원을 창출해 대외 경쟁력을 높인다. 군 전역 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친환경 제초용 우렁이 공급, 벼 병해충 무인항공 방제 지원과 공동방제 약제비 지원을 확대하고 생력화 첨단 농업기계인 드론을 확대 도입해 농가 경영비 절감과 일손 부족을 해소한다. 토양개량, 병충해 예방, 화학비료와 농약을 대체하는 친환경 미생물 배양센터를 본격 운영해 친환경농업을 확산하고 명품 남해마늘 생산기반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늘 멀칭 생분해 필름과 연작장애 개선 토양개량제를 지원해 친환경농업 육성으로 마늘 경쟁력을 높인다.

 ◇비교우위 자원으로 지역경제 경쟁력 강화

 지역 산업구조 다변화와 산업경제 심장부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IGCC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1단계 설비의 전기사업 허가취득과 특수목적법인 설립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버려지는 폐자원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 환경과 에너지, 지역민 상생발전 등 3중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플라즈마 가스화 발전소와 주변지역 지원 사업인 친환경 에너지 타운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해 친환경 선두 도시로 육성한다. 둔촌마을 손봄이 사업, 고현면ㆍ이동면ㆍ서면의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가천ㆍ동갈화ㆍ항촌ㆍ냉천 등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 상주면ㆍ서면의 농촌 생활환경 정비사업 등 농촌지역의 비교우위 자원과 종합개발계획 수립으로 지역별로 특화된 발전을 도모한다. 민간위탁으로 적자 운영되고 있는 나비생태공원을 나비증식 및 나비정원 조성과 함께 반딧불이 증식 및 전시ㆍ체험장 운영과 해안변에 서식하는 도둑게 사육 및 체험장 조성 등 운영의 다변화와 새로운 관광 상품 개발로 수익을 창출한다. 앵강만 생태관광지의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과 남해읍 환경기초시설 내 에코파크 견학코스 개발 등 지역의 우수한 생태관광을 널리 홍보하는 동시에 환경의식을 고취한다. 해안변 폐부자 집하시설 설치, 폐유 저장시설 설치, 해양쓰레기 선상 집하장 설치, 친환경 부표 공급지원 등 주민의 자발적인 수거환경이 조성되도록 지원해 깨끗한 해안환경을 보전한다. 남해를 빛낸 체육인을 발굴해 대내외 남해인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