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58 (금)
지역인재 의무 채용 빈발
지역인재 의무 채용 빈발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1.10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혁신도시 역내 공공기관 생색내기 그쳐
 경남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당초 기대와는 달리, 빈말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인재 채용을 늘리기 위해서는 일정 비율이상의 의무채용 법제화 추진이 시급하다.

 10일 경남도 및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2017년도 혁신도시 주요 공공기관 직원 채용 계획에서 경남지역 인재 채용은 빛 좋은 개살구처럼, 생색내기에 그칠 뿐이다.

 이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인력운영 기본방향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국가정책이 강제되지 않는 권고사항에 그칠 뿐이기 때문이다.

 진주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의 올해 채용계획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2017년 신입사원 200여 명을 채용한다. LH에 따르면 연내 200여 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10%는 경남지역 인재를 채용한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은 18명을 뽑는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기술직 40명을, 한국세라믹기술원은 정규직 5명(연구직)과 무기계약직 1명(행정직)을 채용한다. 한국저작권위원회는 반행정직 5명가량을 채용할 계획이다.

 주택관리공단은 전국 임대아파트에 근무할 기술ㆍ행정직 100명가량을, 국방기술품질원 등 나머지 공공기관은 2월을 전후, 채용계획을 발표한다지만,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별도의 대책은 거의 없다.

 당초, 20~30%를 지역 인재를 채용토록 한 국가정책에도 불구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만 10% 선의 지역인재를 채용할 뿐 기타 공공기관은 지역인재 채용은커녕, 변죽만 울리고 있다.

 따라서 균형발전을 위해 조성된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이 지방이전에 따른 지역인재 채용을 위해서는 ‘종합채용시스템’ 구축과 함께 지역인재 채용 35% 의무화를 위한 법안통과가 시급하지만, 수도권 의원들의 반대로 국회에서 표류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