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59 (목)
‘불어라 미풍아’ 탈북자 편견 깬다
‘불어라 미풍아’ 탈북자 편견 깬다
  • 연합뉴스
  • 승인 2017.01.08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률 20% 눈앞 남북한 동시 시청
▲ 탈북자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MBC TV 주말극 ‘불어라 미풍아’가 클라이맥스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오마니 와 그라요?”.

 “미풍이가 할아바디를 찾고 있었던기야?”.

 지상파 주말드라마의 여주인공들이 쓰는 사투리가 38선을 넘어 북으로 올라갔다.

 감초 캐릭터도 아니고, 엄연한 주인공이다. 또 이들이 노는 무대는 단막극도 아니고 50부짜리 주말극이다.

 이들 캐릭터의 등장이 안방극장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클지는 불문가지다. 더욱이 시청률이 20%를 눈앞에 두고 있다. ‘아주’ 많은 사람이 이 드라마를 본다는 얘기다.

 탈북자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MBC TV 주말극 ‘불어라 미풍아’가 클라이맥스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기본 구도는 여느 ‘막장’ 드라마의 선악 대비와 다를 게 없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타이틀 롤 미풍(임지연 분)과 그의 반대편에 선 악녀 신애(임수향)를 모두 탈북자로 설정해 한국 드라마의 캐릭터와 이야기의 외연을 확대했다.

 ◇남북한 주민이 동시에 보는 드라마

 이렇듯 나름의 ‘미덕’을 갖춘 ‘불어라 미풍아’는 지난해 8월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의 실제 이야기, 그의 증언과 겹치며 에스컬레이터를 탄 상황이다.

 최근 탈북한 인사 중 가장 고위급인 태 전 공사는 북한 주민들이 한국 드라마를 즐겨 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의 민주화와 발전상을 체감하고 동경하게 된다고 증언했다.

 그는 “북한이 주민 통제 못 하는 게 마약과 한국 드라마”라고 강조했다.

 태 전 공사는 특히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에서는 ‘불어라 미풍아’가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게 한다며 이 드라마의 주인공이 촛불을 들고 임진강으로 가서 통일을 기원하는 장면으로 끝났으면 좋겠다고 희망하기도 했다.

 ‘불어라 미풍아’의 주인공 미풍은 북한에서 평양의 상류층이었다. 미풍이 아버지가 고위 간부였고, 그 덕에 마카오에서 생활하기도 했다. 하지만 탈북을 하면서 모든 것을 잃었고 심지어 미풍이의 아버지와 오빠는 총에 맞아 사망한 것으로 최근까지 알려졌다.

 ‘불어라 미풍아’의 윤재문 PD는 8일 “탈북자를 주인공으로 해서 남북한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탈북자에 대한 편견을 깨고 싶었다”고 밝혔다.

 “태영호 전 공사의 증언 이전에도 우리 드라마를 북한 주민들이 하루 이틀 시차로 접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윤 PD는 “우리 드라마를 북한에서 많이 봐서 다 남한으로 넘어오는 거 아냐?”라고 농담을 했다며 웃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