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28 (토)
“창원광역시 道 균형발전 저해”
“창원광역시 道 균형발전 저해”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11.16 20: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ㆍ군ㆍ도의회 의원 법률안 제출 반발 비정상 행태 비난
 “경남도민 반대는 몰론이고 창원출신 국회의원들의 동의도 다 구하지 못한 판에 광역시 승격이라니….” 경남도내 시군 및 경남도의회 의원 등은 창원시가 창원광역시 설치 법률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 경남도의 상생과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발상이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경남도 A 도의원은 “시장 군수 등이 반대성명을 발표하고 도의회와의 협의는커녕 일방적으로 추진, 도민 반발이 불 보듯 뻔한데도 추진하는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경남도의 분란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씨 게이트 파문으로 정국과 국정이 혼란스러운데 말이 되느냐는 것이다.

 도내 B단체장은 “도민의 혈세 지원 등으로 성장한 도시(창원)가 제 혼자 잘 살겠다고 나대는 것은 비정상적 행태다”며 “도민이 핫바지가 아닌 이상 보고만 있겠느냐”고 말했다.

 한 도민은 “독재시절도 아니고 어느 정부 또는 국회가 도민 반향을 보지 않고 처리하겠느냐”며 “시장군수들과 도의 반대에도 광역시 승격에 나대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말했다.

 특히 창원시는 정부가 중앙, 도, 시군 등 3단계 행정을 전국 60~70개 광역단위로 도를 폐지하는 2단계 개편을 목적으로 지난 2010년 마산시ㆍ진해시와 통합한 것인데 인구 100만 명을 이유로 한 잣대는 정부의 행정개혁 방침과도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그 이유는 현재 전국 17개 광역시(경남도 등) 폐지를 전제로 전국의 행정구역이 재편되는 것 때문이다.

 이와 관련 경남도 관계자는 “창원시 출신 전체 국회의원들의 동의도 얻지 못한 마당에 법안처리가 되겠느냐”며 “그런데도 행정력을 낭비하면서까지 모양새를 갖추려는 것은 또 다른 목적이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다 경기도 수원시 등 100만 명을 넘는 수도권 기초지자체와의 형평성 문제 등이 제기돼 법안 처리는 사실상 힘든 상황이다.

 한편, 창원시는 16일, 김성태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창원지역구 박완수, 김성찬 의원 등 30명이 공동 발의한 ‘창원광역시 설치 등에 관한 법률’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창원광역시 승격 법률은 오는 2018년 1월 1일 창원광역시 설치를 목표로 현재의 5개 행정구 대신 창원과 마산, 진해의 3개 자치구를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친 2016-11-17 09:32:04
경남도가 창원도시개발을 위해서 도비지출이 겨우 얼마 되는데? 창원도시개발에 도비만 투입했나 국비 시비는 없었는줄아나
그리고 40년간 창원이 니들 살려먹일려고 낸 도 지방세는 얼마인줄 아나 얼마나 쳐 걷어간줄 아나???????
40년간 도세 납부했으면 끝이다 더이상 징징대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