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09 (금)
<주말 N 여행> 쫀득, 고소 겨울 별미 '과메기' 왔다…'구룡포 축제'
<주말 N 여행> 쫀득, 고소 겨울 별미 '과메기' 왔다…'구룡포 축제'
  • 연합뉴스
  • 승인 2016.11.12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첫 청소년 요리 경연대회…울진 백암온천 축제·부산 원도심골목길축제도 볼 만
 11월 둘째 주말인 12∼13일 영남지역은 맑은 날씨를 보이겠다.

경북 구룡포에 가면 '겨울 별미' 과메기의 진수를 느낄 수 있다. 경북 울진 '백암온천축제'를 찾아 유황온천을 즐기며 주중에 쌓인 피로를 푸는 것도 좋겠다.

◇ "맑아요"
토요일인 12일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대체로 맑겠다. 일요일인 13일은 구름 끼는 날씨를 보이겠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다.

12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10도, 창원 7도, 대구 4도, 포항·울산 6도, 낮 최고기온은 부산 18도, 울산·창원 대구·포항 17도다.

13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11도, 울산 8도, 대구 6도, 포항·창원 9도, 낮 최고기온은 부산 20도, 울산 19도, 대구 17도, 포항·창원 18도의 분포다.

바다의 물결은 12일 오전 1.5∼3m로 높게 일다가 점차 낮아지겠다.

다음 주 월요일인 14일 오전에는 비가 내릴 전망이다.'

▲ 과메기

◇ "과메기 철이 돌아왔다"
겨울철 별미인 과메기를 맛볼 수 있는 '과메기 축제'가 11일부터 사흘간 경북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거리에서 열린다.

구룡포 과메기 사업협동조합 주관으로 열리는 행사에서는 과메기를 비롯한 다양한 수산물을 맛보고 싼값에 살 수 있다.

풍물공연과 인기가수·댄스 공연, 조합원 노래자랑, 전자 바이올린·오케스트라 연주 등 행사가 펼쳐진다.

올해 처음으로 전국 '청소년과메기요리 경연대회'도 열려 젊은 층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과메기 요리를 선보인다.

해풍으로 말린 과메기 경매 깜짝 이벤트와 과메기 퀴즈대회가 마련되고 과메기 시식과 요리법도 체험할 수 있다.

먹거리 장터에서는 싱싱한 활어와 대게, 오징어순대, 가자미구이 등 수산물 요리를 즐길 수 있다.

과메기 홍보를 위한 과메기 문화관은 축제 기간 오후 10시까지 문을 연다.

11일 저녁에는 영상관에서 가족을 위한 추억의 영화를 상영하고 12일에는 통기타 공연이 열린다. 입장료는 없다.'

▲ 바닷바람이 만드는 과메기

◇ "가을 온천욕 좋아요" 울진 백암온천축제
경북 울진 '백암온천축제'가 12∼13일 열린다.

온천단지 주변 수려한 풍광을 배경으로 온정면 주민과 관광객이 참여하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온천 광장에서 대형 숯가마로 구운 흑돼지와 수육을 맛보고 줄타기, 사물놀이, 굿 춤, 한량무, 국악 등을 신명 나게 즐길 수 있다.

지역 특산물 대봉 감과 산나물을 맛보며 시중보다 싼 값에 살 수 있는 특판장도 마련한다.

관광객은 온천 입욕권 50% 할인 혜택을 받는다. 인근 백암산과 신선 계곡 트레킹도 즐길 수 있다.

백암온천은 국내 유일 유황온천으로 고려 시대에 이미 온천욕탕이 들어섰을 정도로 역사가 깊다.

염화칼륨, 수산화나트륨, 수산화마그네슘, 중탄산철 등을 함유해 신경통, 만성 관절염, 중풍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부산 원도심골목길축제 오세요"
부산에 숨어있는 명소를 체험할 수 있는 '2016 부산원도심골목길축제'가 11일부터 13일까지 열린다.

축제 무대는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등 원도심 4개 구다.

중구의 보수동 책방골목 아트페어, 서구의 닥밭골 행복마을 골목축제, 동구의 이바구길, 영도구의 흰여울 문화마을 골목예술제 등 특색 있는 골목 테마축제를 운영한다.

시민 참여행사로는 원도심의 명소를 사진으로 찍어 투어지도(골목투어)를 만들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시민이 직접 맛집을 제보하는 '너도 맛있을 지도' 이벤트가 마련된다.

이밖에 '골목 버스킹'과 골목 상공의 이색 포토존인 '하늘 포토존', 야간 영화상영프로그램인 '달빛극장'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관객을 맞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