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25 (금)
문재인 질주와 여당후보 눈치작전
문재인 질주와 여당후보 눈치작전
  • 이태균
  • 승인 2016.10.19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태균 칼럼니스트
 다사다난한 병신년이 저물어 가면서 내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대선 예비주자들이 여야를 막론하고 마치 예선전을 벌이기라도 하듯 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친박진영이 미는 것으로 알려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제외하면 국내에 있는 대선주자의 선두그룹에는 당연히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돋보이지만 그의 한마디를 두고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우선 그는 지난 총선 때 광주에 내려가 호남 유권자들에게 호남이 자신을 버린다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다짐했으나 총선에서 구원투수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영입해 위기에 처한 더불어민주당을 제1야당으로 회생시킨 후 그는 이 말에 대한 일언반구 없이 대선가도를 향해 질주하고 있으나, 최근에 불거져 나온 북한인권에 대한 기권문제는 아킬레스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차량은 속도에 비례해 사고위험도 높다는 사실을 문 전 대표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최근 그의 언행을 보면 마치 대선에서 승리라도 한 듯 자신감이 넘치고 있어 언행에 스스로 제동을 걸어야 할 것이다. 특히 내년 대선에서 실패하면 한강 물에 제일 먼저 뛰어들어야 할 것이라는 등 그의 말은 비록 정치적 수사라 해도 지금 민생고에 시달리고 있는 보통 서민들의 눈높이와는 맞지 않다. 그는 지난 6일 정책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가칭)’의 창립준비 심포지엄을 열었는데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교수만 500여 명이 넘어 사실상 ‘대선 출정식’을 방불케 하는 분위기로 ‘문재인 대세론’에 불을 지폈다.

 반면 아사 직전에 몰린 더불어민주당을 회생시켜 탄탄한 반석 위에 올려놓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제 더불어민주당의 주도권을 내려놓고 비주류로 밀려나 문 전 대표와는 각을 세우며 각자도생의 길을 걷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김 전 비대위원장은 틈날 때마다 문 전 대표는 대통령감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새로운 대선후보 발굴이 필요하다고 역설한 바 있으며, 지금은 제3지대에서 자신이 주도하는 제3의 대선후보를 물색하고 있는데 어쩌면 그가 찾고 있다는 제3의 대안 인물이 바로 ‘김종인’ 자신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총선에서 개혁공천을 부르짖으면서도 소위 ‘셀프공천’으로 자신이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가 됐음을 감안하면 이 말이 결코 허구만은 아닌 것으로 사료된다.

 혹자는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안철수 국민당 전 상임대표를 포함한 여야에서 대선후보나 당의 이념이 맞지 않아 소속정당에서 전출(?)하기를 원하는 여야의원을 아우르는 새로운 당을 만들 것이란 시각도 있다. 정치에는 영원한 동지와 적이 없거니와 특히 우리 국민의 냄비근성을 고려해보면 일리가 있어 보인다.

 안 전 대표도 나름대로 대학 등 강연정치를 통해 외연 넓히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내년 대선 출마 의지를 밝힌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와 핵심관계자 200여 명이 지난 15일 1박 2일로 비공개 워크숍을 가졌는데 이 모임에는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이사장인 고대 최상용 교수와 국민의당 핵심관계자가 참석해 사실상 안 전 대표의 대선 캠프 조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야권 유력 대선 후보자들의 발 빠른 시동에도 새누리는 아직까지 대선후보들의 뚜렷한 행보는 없는 가운데, 최근 야당의 무차별 폭격과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미르와 K스포츠 그리고 최순실 씨에 대한 정부여당의 대응은 답답하기만 하다. 이 문제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은 야당이 두루뭉술하게 허위사실로 청와대와 정부여당을 곤경에 빠뜨리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볼 때 합리적인 의심을 지우기에는 답변이 궁색하다.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대통령과 여당은 국정운영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지금 세간에서 제일 큰 화두가 되고 있는 최순실 씨 문제, 미르와 K스포츠에 대한 매듭을 확실히 짚고 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만약 내년 대선직전에 문제점이 나오기라도 하면 여당으로서는 감내하기 어려운 코너에 몰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차라리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에 대해 최씨 등을 증인으로 채택해 속 시원하게 당사자들로부터 답변을 들어봤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부스럼은 살이 되지 않음으로 곰기전에 싹을 도려내야 하듯이 야당과 언론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는 문제는 정면으로 돌파하는 것이 최선책이 될 것이다.

 김정은 정권의 끊임없는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 실험 속에, 미중일의 국익과 북한내부사정도 우리의 국익과 한반도 안보에 긴장을 부채질하고 있다. 여야의 대선후보들이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국민을 안심시켜야 한다. 여당후보도 청와대 눈치만 보지 말고 이에 대해 분명한 목소리를 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