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24 (토)
현실 정치에 대한 소고
현실 정치에 대한 소고
  • 박태홍
  • 승인 2016.09.2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태홍 본사 회장
 지방의 민심이 수도권으로 올라갔다. 추석 귀성객들이 고향을 다녀가면서 들은 이런 저런 얘기들을 직장 내 동료끼리 나눌 것이다. 연휴동안 고향 집 가족 모임에서도 최고의 이슈는 단연 차기 대통령에 관한 것이며 ‘누가 되는 것이 살기 좋은 나라가 될까’였을 것이다.

 삼촌도 고숙도 당숙도 조카도 언론에 보도된 기사 내용을 중심으로 자기의견을 가미시켜 제법 그럴싸한 정치적 소견을 장황하게 늘어놓는다. 김무성은 어떻고, 문재인은 어떠하다. 근데 안철수는 이러한 것이 못마땅하다는 등 신문 방송에서 거론된 정치적 얘기들이 주종을 이룬다.

 지금 이 나라는 언론의 나라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신문과 방송이 앞서간다. 표현의 자유를 앞세워 여과되지 않은 근거는 있으나 확실치 않은 자기들만의 얘기들을 쏟아낸다. 보수언론은 보수언론대로, 진보라고 자처하는 진보언론은 진보언론대로 자기들만의 색채를 띤 논조대로 신문을 만들고 방송을 한다.

 표현의 자유가 무엇이기에 이토록 난해함으로 국민들을 우민화시키는 것일까? 잠재적 대선후보군들도 언론들이 짜 맞춰 가고 있는 듯 하다.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는 많은 정치인들이 언론에 의해 대선후보군들로 자리매김 되고 있는 듯 하다.

 김무성ㆍ문재인ㆍ안철수는 그렇다손 치더라도 유승민ㆍ원희룡ㆍ남경필ㆍ오세훈ㆍ박원순ㆍ손학규ㆍ김부겸ㆍ안희정ㆍ이재명ㆍ반기문까지 끌어들여 차기대선정국을 요동치게 하고 있다. 게다가 대선이 1년이나 남았는데 벌써부터 돈 들여 여론조사까지 벌이고 있으면서 우매한 국민들을 혼동에 빠트리고 있는 것이다.

 보통 언론을 공론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하면 주권자인 국민들이 다음 대통령 즉 제19대 대통령을 뽑기 위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리고 대통령 후보를 옹립하고 있는 그 집단의 역량과 더불어 후보자의 청렴성ㆍ도덕성ㆍ외교적 역량과 현재 얽히고 설켜있는 대북관계와 동북아의 국제정세를 헤쳐 나갈 적임자가 대통령이 되도록 해야 한다.

 지금은 각 당의 대통령 후보도 선정되지 않았다. 새누리당ㆍ더불어민주당ㆍ국민의당 모두 그렇다. 유엔사무총장의 반기문ㆍ민주당의 문재인ㆍ국민의당의 안철수ㆍ새누리당의 김무성이 여론조사에서 이름을 올릴 뿐이다. 그 외 오세훈ㆍ박원순ㆍ유승민이 저조한 지지율로 뒤따르고 있다.

 지금 현재 국민지지율은 반 총장이 단연 선두다.

 왜 이 같은 석연찮은 일이 발생하고 있는가를 제도권 내의 정치인들이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부끄럽게 생각해야 한다. 반 총장은 관료이지 정치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반 총장은 올 연말 유엔사무총장 임기를 끝내고 국내로 돌아온다. 지금까지는 반 총장이 새누리당의 대선주자로 거론되고 있으나 차기행보는 아무도 모른다. 자기 의지에 달려있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민들은 유엔사무총장을 퇴임하자마자 국내정치에 복귀, 대선후보로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모 언론에서는 반 총장을 충청맹주 대망론을 얘기하고 있다. 그러나 그 대망론을 이루기까지에는 제도권 내의 자질구레한 일들이 첩첩산중일 것이다.

 제도권 내에서 산전수전 다 겪으며 야당대표까지 지낸 김무성도 아직은 대망론에 근접하지 못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알 수가 있는 것 아닌가? 그리고 그 대망론이 허망한 것이라는 것을 우리들은 제15대 대통령 선거에서 봐왔지 않나?

 그 당시 이회창 여당후보는 필승을 예상했었다. 국민 지지율도 상당히 높았었다. 근데 선거막판 김대중ㆍ김종필의 일명 DJP 연합이 이뤄지면서 김대중이 대통령으로 당선되고 말았다.

 제16대에서도 이회창의 대세론에 반기를 드는 사람은 없었다. 그러나 이 또한 물거품이 되면서 노무현이 대통령에 당선됐다.

 정치란 유형의 지지세력 보다는 무형의 지지 세력이 판도를 뒤바꾼다. 새누리당ㆍ더불어민주당ㆍ국민의당 모두 지금도 늦지 않다.

 창조경제ㆍ선택적 복지ㆍ고용안정과 창출ㆍ중소기업육성ㆍ비정규직 철폐 등 신물이 나도록 들어온 소리는 그만두고 안거낙업하는 국민이 잘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획기적인 메시지를 어느 당 어느 누가 전달해야 하는가에 이번 대권의 향방이 달려있다.

 정치는 살아서 움직이는 생물이라고 한다. 그런 만큼 국민들도 살아서 움직일 수 있게 해줘야 한다.

 그들 정치인들이 말하는 개혁도 선진조국건설도 좋다. 그러나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모범적 정강정책과 정치인들의 수신이 뒤따라야 한다.

 반대만을 위한 반대, 자당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몰상식한 언행들을 국민들은 배척한다.

 의사당 내의 삿대질과 막말, 더불어 집권자의 고유권한을 침해하는 정치인들의 비열한 행위와 의식을 국민들은 더 이상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

 협치를 하던 연정을 하던 여ㆍ야는 싸우지 않고 한마음 한뜻으로 국민과 나라를 이끌어가야 할 책무가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