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3:51 (수)
“낙동강 보 수문개방 선언하라”
“낙동강 보 수문개방 선언하라”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6.08.2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환경단체 회견 “똥물 정수 효과있나”
▲ 영남권 30여 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낙동강 네트워크와 낙동강 주민들은 2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수계 지방자치단체장은 낙동강 보 수문개방을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창녕함안보 지점에 지난 23일 조류경보 경계단계가 발령되면서 환경단체와 낙동강 주변 주민들의 보 개방압박이 본격화되고 있다.

 경남을 비롯한 영남권 30여 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낙동강 네트워크와 낙동강 주민들은 25일 오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수계 지방자치단체장은 낙동강 보 수문개방을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창녕함안보 구간에 대한 경계단계 발령은 세상과 격리된 죽음의 강을 선언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회견장 앞에는 이날 오전 김해 대동선착장에서 떠온 낙동강 물이 전시됐다. 이것은 물이라기보다 걸쭉한 짙은 녹차라떼와 같았다.

 부산의 한 시민은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요구하고 “낙동강 물부담금을 수질개선사업에 쓸 것”을 주장했다. 울산의 한 시민은 10년 전 수중보를 없앤 태화강의 수질이 좋아진 점을 들며 보 개방을 요구했다.

 이들은 “영남주민들은 정수 처리하면 안전하다는 정부의 말을 믿을 수 없다”며 “죽음의 강에서 퍼 올린 녹조범벅 물을 정수처리한다고 안전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 주부는 “똥물을 정수한다고 사람이 먹을 수 있나”고 반문했다.

 이들은 “4대강 사업 이후 물고기가 잡히지 않는데 경계단계 발령으로 인한 어패류 어획 및 식용 자제 조치는 사실상 어업금지령”이라며 “물고기를 잡아 생계를 이어온 400여 어민들의 생활이 파탄지경”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영농피해 사례도 공개했다. 경북 고령의 농민 곽상수 씨는 “합천보 설치 이후 수위가 높아져 5년째 수박농사를 못하고 있다”고 했다. 25㎝ 정도만 땅을 파도 물이 차올라 수박뿌리가 썩거나 익기도 전에 떨어져 버린다는 것이다.

 낙동강네트워크는 “펄스형 방류 대책은 실패했다”며 “보 관리수위를 하한수위로 낮추고 상시적으로 수문을 개방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