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53 (토)
진주시, 개천예술제 준비 박차
진주시, 개천예술제 준비 박차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6.08.2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삼겸 제전위장 선출 종합예술제 재도약 도모
▲ 진주시와 예총진주지회가 지난 24일 진주시청 3층 회의실에서 ‘제66회 개천예술제 제전위원회총회’를 개최했다.
 우리나라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인 ‘개천예술제’가 제전위원회 총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들어갔다.

 진주시와 예총진주지회(지회장 주강홍)는 지난 24일 오후 진주시청 3층 회의실에서 이창희 진주시장이과 도ㆍ시의원, 관계기관, 문화예술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제전위원 24명 등 총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6회 개천예술제 제전위원회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우리나라 최고의 종합예술제’로 재도약을 도모하며 새롭고 특색 있는 문화ㆍ예술축제를 펼치기 위한 행사계획과 예산안을 심의하고 제전위원장에 김삼경(78) 씨를 선출했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개천예술제는 우리나라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로, 제전위원회에서 축제 원조도시, 세계축제도시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66회를 맞이하는 개천예술제는 ‘펴자! 나누자! 안아보자!’라는 슬로건으로 시민이 축제의 주체가 돼 ‘시민과 소통하는 축제’, ‘예술로 하나 되는 축제’, ‘미래도 도약하는 축제’에 방향을 두고 오는 10월 3일부터 10일까지 진주성과 남강 둔치, 진주시내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개천예술제는 3일 진주성 임진대첩계사순의단 앞 특설무대에서 서제를 시작으로 개제식, 주ㆍ야간 가장행렬, 종야축제, 창작 뮤지컬 ‘촉석산성 아리아’, 문화예술경연, 진주성 체험행사, 각종 전시, 축하 행사를 비롯한 불꽃놀이 등 총 10개 부문 62개 행사가 8일간 다채롭게 펼쳐진다.

 특히 올해는 파성 설창수 탄생 100주년 추모제(10월 4일)를 통해 개천예술제 창제 주역이자 예술 대중화에 헌신한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개천예술제의 오랜 역사를 기념하는 뜻깊은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진주대첩을 주제로 한 창작뮤지컬 ‘촉석산성 아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국비를 지원받아 오는 10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진주성 특설무대에서 공연돼 진주의 역사를 예술 공연으로 승화시켜 한층 더 풍요로운 행사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오는 10월 3일과 4일에 진주대첩 승전을 기념하는 야간 가장행렬은 10여 개 팀 1천여 명이 참여하는 화려한 역사재현 행렬로 야간에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22개 팀 2천여 명이 참여하는 주간 가장행렬은 오는 10월 4일 시민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거리퍼레이드로 펼쳐지며 축제 마지막 날인 10일에는 시민과 함께 하는 시민의 날과 개천예술제 종야축제가 준비돼 있다.

 아울러 지난해 전국 최초로 문화예술 풍물시장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을 토대로 올해도 풍물시장 내 국악공연팀을 상설 운영하고, 축제 구역을 진양교까지 확대해 창업부스, 체험공간 등을 배치, 다양한 연령층에서 보다 많은 시민들이 동참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장을 검토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