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19 (금)
군 미래 담보할 ‘녹색산청’ 정책 기대
군 미래 담보할 ‘녹색산청’ 정책 기대
  • 김영신 기자
  • 승인 2016.08.21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신 제2사회부 부장
 허기도 산청군수의 민선 6기 핵심 정책 중 하나로 ‘녹색산청’이 있다.

 ‘녹색산청’ 정책은 군의 ‘빈촌’ 이미지를 탈피하고 부(富)를 창출할 차별화된 산림정책으로 지리산 특성을 최대한 활용, 효율적인 산림자원 개발과 군민 소득창출이 핵심이다.

 산청군은 군 전체면적의 80%에 달하는 6만 3천㏊의 산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은 산림을 통해 많은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점에서 군의 미래를 담보할 매력적인 정책임에는 이견이 없다.

 허 군수는 지난 2014년 취임과 함께 ‘녹색산청’ 실현을 위해 산림녹지과 내 녹색담당을 신설한 데 이어 올해 녹색산림과로 조직을 개편, ‘녹색산청’ 가속화에 전력하고 있다.

 이 정책은 민선 6기 출범 후반기를 맞으면서 천혜의 자연ㆍ문화자원을 활용한 힐링관광 기반 조성,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등의 밑그림 윤곽이 나오면서 기대를 더 하고 있다.

 이 정책 가운데 ‘치유의 숲 조성사업’은 힐링시대를 맞아 휴식 기능을 넘어 치유 기능이 강조된 산림치유가 세계적인 경향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이 사업은 숲을 활용한 자연치유를 통해 환경ㆍ생활성 질환에 대한 치유 효과 기대로 도시민 휴양ㆍ치유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여 ‘힐링의 메카’ 동의보감촌 활성화도 기대된다.

 특히 산청의 아름다운 자연자원과 청정 이미지를 통해 ‘찾아오는 농촌’으로 만들기 위한 ‘정원화 사업’도 ‘부자산청’ 실현을 선도할 산청군만의 특색있는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산림을 활용한 ‘녹색일자리 창출사업’도 눈에 띈다. 탄소흡수원 확충과 국가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대한 선도적 역할은 물론 연간 1만 6천여 명의 고용창출로 군민 소득증대에도 한몫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산림자원 조성과 재해 예방을 위해 ‘숲 가꾸기 사업’, ‘산림 병해충 방제사업’ 등에 전력, 도내 재선충 청정지역 지정과 함께 산림청의 ‘소각 없는 녹색마을’로 선정되기도 했다.

 자연환경을 더욱 보존ㆍ발전시키고 개발, ‘관광산청’과 연계해 ‘부자산청’ 실현에 목적을 둔 ‘녹색산청’ 정책은 옛 선조들의 경영 덕목인 ‘치산치수(治山治水)’ 정책과 일맥상통한다.

 예로부터 국가 지도자들은 ‘함포고복(含哺鼓腹)’과 ‘치산치수(治山治水)’에 많은 공을 들였다. 이는 현시대에도 중앙정부와 지자체들의 막중한 과제이기도 하다.

 군은 ‘녹색산청’ 정책 성과에 매달려 1~2년 짧은 시간에 변화를 기대하는 조급함은 없어야 한다. 산림 관련 사업은 적어도 10~20년 이상 멀리 바라보며 성과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작금의 우리나라 경제 상황은 총체적 난국이다. 재정자립도가 빈약한 산청군은 ‘녹색산청’ 정책을 반드시 실현시켜 군 미래를 담보할 비젼을 제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라는 두 마리 토기를 잡아야 한다.

 필자는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삶의 질 향상에 전력하는 것이 진정한 지방자치이자 ‘민본행정’이라고 생각한다.

 동서고금을 막록하고 ‘치산치수’에 성공한 국가 지도자들은 후대 역사에 남아 치적으로 회자되고 있다. 군은 이를 명심하고 ‘치산치수’ 지략으로 알찬 결실이 나오는 ‘녹색산청’ 정책 추진을 바란다.

 아울러 허기도 군수의 ‘녹색산청’ 정책이 산청 지방사에 남을 민선 6기 최고 히트작이 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