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32 (금)
PK유감, 부산이 상생을 논하다니
PK유감, 부산이 상생을 논하다니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06.19 21: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본사 전무이사
 정부가 오는 24일 영남권신공항 입지를 결정짓는다. 이에 앞서 불공정을 전제로 했지만 불복을 주장한 부산시장이 느닷없이 20일 국회에서 영남권 ‘신공항 상생안’을 갖고 회견을 갖는다고 한다. 하지만 불복, 사퇴 선언 등 정부를 급박하듯 들쑤시고는 자비(?)를 베풀 듯한 출구전략으로 비칠 뿐이다.

 상생안이 가덕도공항을 전제로 한 것도 문제지만 경쟁지역인 경남도민을 핫바지로 취급한 것에 도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또 대구시민이 귓등으로 취급한 사안을 서울에서 재탕으로 발표한다는 것도 의도가 너무나 뻔한 마이웨이식 사고란 지적이다. 골자는 신공항 예산을 줄여 대구에 지원한다는 것이지만 부산을 뺀 영남권은 몹시 언짢해 한다. 만약 경남도가, 대구시가 역으로 제안한다면 받아들이겠느냐는 것에서다.

 그동안 영남은 부산과 무책임한 정치권의 선동, 언론의 부채질에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된듯했다. 때문에 국론분열, 민심이반에다 민란까지 거론되는 등 PK-TK가 서로 헐뜯고 갈등의 골이 패었다고 몰아갔다.

 하지만 이는 엉터리다. 정확하게 말하면, 부산(P) 가덕도와 경남(K) 밀양이 문제인데 전체 영남권을 끌어들여 난장판으로 만들려는 의도와 다를 바 없다. TK는 밀양이 신공항 적지란 것에 동의, 영남권의 발전을 위한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때문에 논란이란 것도 대구 울산 경남북과는 무관한 부산만의 문제다.

 특히, 갈등의 시발점은 부산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현실에도 부산의 언론과 단체는 가덕도에 신공항 유치가 안 되면 마치 나라가 뒤집힐 듯 목소리를 높였다. 또 수도권 언론도 이대로 가다가는 어떤 결정이 나더라도 후폭풍이 불가피하고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등 무리한 입지선정을 중단하고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며 부추겼다. 물론, 부산시장의 불복과 사퇴선언 등 정부를 급박하듯 한 형태도 문제지만 여기에 기름을 부은 주도세력이 다름 아닌 갈등의 조정과 공정한 보도를 생명으로 삼아야 마땅할 정치인과 언론이라는 사실에 실망과 개탄을 금할 수 없다.

 하지만 경남은 부산과 울산을 키워낸 영남권의 큰 어른으로 결코 분열을 원하지 않는다. 어느 부모가 자식들과 싸우기를 원하겠는가. 다만 자식이 눈앞의 이익에만 눈이 멀어 악을 쓰고 달려들고 있을 뿐이란 것을 알기에 극단적 대응을 않고 있을 뿐이다. 그동안 홍준표 지사는 수차례 영남권이 수도권, 나아가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경제공동체로 성장할 수 있는 ‘영남권경제공동체’를 제안했다.

 이어 “영남권의 반목과 질시는 없어져야 한다. 지난 정부 때 영남권의 반목으로 신공항이 무산된 사례를 감안, 서로 협력하고 특화산업은 도와주고, 세계와 경쟁하는 영남권공동체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영남권의 공동 발전과 번영을 주장했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가덕도건 밀양이건 얼마 떨어지지 않은 영남권공항일진데 거기에 명운을 거는 것은 옳지 않다. 탈락지역에는 그에 걸맞은 국책사업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한 맹약”을 언급, “모두 자중하고 용역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발표에 승복하는 것이 국익에 합당하다. 모두 자중하십시다”고 정치적 경륜이 녹아 있는 심경을 밝힌 바 있다.

 부산의 다음 문제는 여론을 호도하는 언론이다. 연일 ‘PK-TK 갈등 심화’, ‘정치권 뇌관 된 영남권 신공항’ 등 경제적 부분은 외면하고 정치쟁점화해서 정치적 이슈로 부각시키려 나댄다. 과거처럼 수도권 이익에 우선, 신공항의 정치이슈화로 영남권을 들쑤시는 의도가 분명해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여기에다 부산지역 언론은 가덕도에 공항이 들어서야 한다는 일방적인 보도를 계속하면서 갈등과 대립을 부추기고 있다. 폐기됐거나 검증되지 않은 자료를 바탕으로 비용이나 효과 등을 부풀리며 사실을 호도, 사실에 근거해야 할 언론이 오해와 반목을 키우는 등 언론의 치부를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정치권도 문제다. 경제적인 논리만으로 접근해야 되는 부분에 여론을 등에 업고 정치적 논리를 가져다 붙이려고 안간힘이다. 지역 정치권은 여기에 휩쓸려 동조를 넘어 맹목적으로 나서고 있다. 타 지역으로 선정될 때 받게 될 정치적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한 면피용 집단행동이다.

 정치권은 경제논리나 입지적 호불호를 떠나 지역 대결구도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실제 가덕도 유치에 사활을 걸고 부산의 여야 정치권은 밀양으로 발표가 나면 민심 이반까지 거론하며 협박성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동남권신공항 입지선정을 백지화한 이유로 경제성이 없다는 논리를 내세웠지만, 실제는 정치권의 권력다툼으로 국정 추진에 발목을 잡힐 것이라는 우려가 가장 큰 결정요소였다는 사실이다. 이렇듯 영남권신공항은 정치적 경쟁과 수도권의 견제로 지난 2011년 백지화됐다가 재추진되는 아픔을 겪었다. 그 결과 영남권 주민들은 인천공항까지 가는 경제적 손실 등 촌놈(?)의 번거로움을 겪고 있다.

 때문에 경남 등 부산을 제외한 4개 시도지사는 밀양에서 회동, 신공항이 꼭 건설돼야 한다고 주문한 것은 부산의 억지주장으로 무산될까 봐서다. 때문에 부산이 입지 발표를 코앞에 두고 상생을 논하는 것 자체가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플랜이고 남강 물 문제, 신항 등 제 몫만 챙기려 한 부산이 느닷없이 제안한 것 자체가 목적을 위한 수단에 있기 때문이다.

 영남권신공항의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경남은 변함없이 국토교통부의 발표가 있을 때까지 침묵을 지키고 있고, 결과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 다만 간접 이해 관계자들과 부산만 정말 부산스럽다는 지적이다. 신공항 입지결정이 가덕도와 밀양 중 어디로 결정돼도 용역업체인 프랑스의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의 결과에 따라야 한다. 영남권신공항 사업은 우리 사회의 고질적 병폐인 정치권의 지역감정, 이기주의의 민낯을 드러냈지만 국론분열의 현장이 돼서야 쓰겠는가.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영남권 5개 단체장은 지난 2015년 1월 19일, 용역결과에 따르기로 한 맹약의 승복자세가 더욱 요구될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갈등시발 2016-06-20 13:11:58
경남은 대구 뒤에 숨어서 유치시 떨어지는 콩고물 갯수 계산에 머리에 복잡하시겠지요.
큰그림으로 대국적으로 보셔야 지요.
적반하장입니다. 갈등의 시발은 대구 경남 울산이지요.
절차 더욱 투명하게 국민들의 이해를 받아야지요.불투명결정 반대입니다.
신공항 중국 일본등 인근나라와 경쟁할때 밀양이 경쟁이 될까요.
또 공사는 진행이 가능하겠는가요?
세계인에게 쪽 팔리지 않고 상식,보편타당,부끄럽지 않게 처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