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53 (토)
“비싼 경남 도시가스 요금 내려라”
“비싼 경남 도시가스 요금 내려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06.09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회의 검증 요구 가격 인하 거듭 촉구 시민네트워크 결성
 “경남의 도시가스 요금이 왜 이렇게 비싸….”

 창원시의 도시가스 요금이 전국 타 지역에 비해 비싸고 요금 인하폭 역시 타 시ㆍ도에 비해 낮다는 노회찬 의원(정의당ㆍ창원시 성산구) 주장과 관련, 가칭 ‘경남지역 도시가스 인하 시민대책회의’가 요금인하를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노회찬 의원실과 경남여성단체연합ㆍ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ㆍ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ㆍ아이쿱창원생협 등이 참여한 시민대책회의는 9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말로 예정된 경남에너지㈜의 도시가스 요금의 승인과정에서 객관적인 검증과정을 통해 요금인하를 결정할 것”을 제안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창원을 비롯한 경남지역 9개 시ㆍ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경남에너지㈜는 2013년 약 190억 원, 2014년 174억 원, 2015년 202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렸고 같은 기간 172억 원, 232억 원, 230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다.

 시민대책회의는 이를 두고 “경남도가 경남에너지의 도시가스 요금 승인과정에서 어떤 근거와 자료로 요금의 적절성을 판단했는지 창원시민들에게 공개적으로 답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ㆍ도지사는 도시가스 연결ㆍ철거에 따른 적정 안전점검 비용을 공급비용에 반영해 도시가스 연결ㆍ철거시 안전점검 비용을 도시가스사가 소비자에게 직접 징수하지 않도록 한다’고 규정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침을 들며 “경남도가 이 지침을 따르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또한 서울시의 경우 올해부터 가스레인지 연결비를 폐지했고 그 과정에서 연구용역을 통해 ‘연결시공비 원가산정’을 해 기본요금을 100원 인상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상남도는 도시가스요금에 관해 아무런 소비자 부담완화 조치 없이 기본요금을 개별난방은 100원, 취사용은 200원을 인상했고 경남에너지는 여전히 가스레인지 연결비용을 받고 있다고 시민대책회의는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경남도민들과 창원시민들이 도시가스시설을 사용하면서 서울시 등 다른 지역과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도시가스 이용을 농어촌 지역 등으로 확대하기 위해 시설투자가 필요하다면 그 부담은 지역균형발전의 실현 차원에서 정부가 책임져야 할 몫이라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단체는 오는 6월 말로 예정된 경남에너지의 도시가스 요금의 승인과정에서 객관적인 검증과정을 통해 요금을 인하할 것을 경남도에 제안하고 이같은 자신들의 제안을 촉구하는 의미에서 ‘경남지역 가스요금 인하 촉구 시민네트워크’를 결성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제도개선 차원에서 현재 매년 6월에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가 결정하는 도시가스 요금 결정체계를 바꿔 ‘물가심의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도시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심의의 전문성을 높이고 시민참여 확대를 이루는 방안을 검토해줄 것도 덧붙여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