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59 (목)
성 차별없는 평등정책 수립 ‘초석’
성 차별없는 평등정책 수립 ‘초석’
  • 변경출 기자
  • 승인 2016.05.29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 성인지 통계 발간
 의령군이 지난 2월부터 4개월에 걸쳐 최근 3년간 의령군의 인구ㆍ가구 및 가족ㆍ보육ㆍ교육ㆍ경제활동ㆍ농업ㆍ건강 등 12개 분야 244개 통계 지표를 담은 ‘2016 의령군 성인지 통계’ 책자를 발간했다.

 29일 군에 따르면 총 407페이지 분량의 이 책자는 의령 출신으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한 홍희정(이화사회과학원) 박사가 연구책임자로 박정수(이화여자대학교)ㆍ홍채은(이화사회과학원) 씨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해 예산 편성과 집행 과정에서 남ㆍ여에게 미치는 효과를 고려해 남ㆍ여 구별 없이 평등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재정 제도에 대해 상세하게 집필했다.

 이번 통계는 개별적으로 흩어져 있던 여성과 남성에 관련된 의령군 통계자료를 하나의 책자로 모으기 위해 진행됐으며 군은 이를 기초로 의령군 거주 여성의 생활상을 객관적으로 분석, 여성정책과 성별 영향 및 성인지 예산 등의 분야에서 활용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사회적 측면에서 불평등한 성별 현상을 개선하고 의령에 분포된 여성과 남성에 대한 보다 정확한 현황 파악을 통해 군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통계 집을 발간하게 됐다”며 “따라서 성별에 따른 특성과 사회경제적 격차 등의 요인을 파악하는 자료로도 도움이 되는 등 군이 추진하는 모든 사업에서 차별 없는 성 평등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해 7월 의령군 의령읍 하리 출신으로 서울에 살고 있는 홍희정 박사가 ‘성인지 예산 제도화와 양성 평동’이라는 논문을 전국 최초로 책으로 발간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