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50 (금)
축제 무료화 원칙 권고
축제 무료화 원칙 권고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05.23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유등축제 등 유료화 제동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해야”
 경남도가 진주 유등축제를 비롯, 도내 일부 시ㆍ군이 지역 축제 유료화 시도에 대해 제동을 걸고 나섰다. <본지 18ㆍ19일 2면 보도> 도는 계승 발전은 물론, 전 국민이 공유해야 할 가치가 높은 문화축제를 단순한 경제 논리로 접근한다는 것 자체가 난센스란 지적이다. 때문에 지역축제 유료화를 추진하는 데 대해 ‘지역대표축제 유료화 기준’을 시ㆍ군에 권고한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산과 강 등 자연 자원과 역사ㆍ문화 자원 등은 ‘공공재’로 국민이 향유할 권리가 있는 만큼 ‘야외에서 개최하는 축제’는 ‘원칙적으로 무료’로 운영하도록 권고했다. 단, 특정인에게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체험행사와 실내 축제는 ‘선별적 유료화’를 검토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경남도는 지역대표축제는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잔치로 지역민에게는 소통과 화합의 장이기 때문이라고 무료화 권고 이유를 설명했다.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많은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투자여서 축제에 참여하는 누구나 별도의 비용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특히 지역대표축제는 단순한 경제논리로 설명할 수 없는 유ㆍ무형의 파생 효과를 창출한다고 도는 강조했다. 도의 축제 유료화 기준 권고는 지역대표축제가 본연의 목적을 실현하는데 큰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도는 유사하고 경쟁력을 상실한 축제에 대해서는 통ㆍ폐합을 지속 추진하고 지역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ㆍ운영하는 등 축제 재정절감을 위한 시ㆍ군의 자구 노력도 유도할 계획이다. 진주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진주남강유등축제 전면 유료화 방침을 밝혔다.

 창원시도 진해군항제, 가고파국화축제, 케이팝월드페스티벌 등 3개 축제 유료화를 검토하고 있다. 또 산청군도 한방축제의 유료화를 검토 중이다.

 진주시 이모(54) 씨는 “유등축제의 경우, 천혜의 경관을 자랑해야 할 남강변에다 가림막을 치고 돈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문화도시 진주의 이미지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에 앞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진주시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순천 경남도 관광진흥과장은 “최근 지역대표축제 유료화를 둘러싼 지자체와 도민 간 반목이 깊은데, 이번에 도에서 권고하는 유료화 기준이 그간의 논란을 불식시키고 지역대표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