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07 (토)
조선업 위기, 제2 도약 정책 기대
조선업 위기, 제2 도약 정책 기대
  • 한상균 기자
  • 승인 2016.05.18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상균 제2 사회부 본부장
 채권단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 올 후반기 근로자 2만 명 감축, 선박 수주 전무, 협력업체 부도 증가, 구조조정으로 내물린 근로자 자살 등 모두 조선산업을 둘러싼 소식들이다.

 정부와 관련기관은 고용위기지역지정 내지 특별고용위기지역 지정을 할 것으로 내비치면서 구조조정을 더욱 압박하는 실정이다.

 4만 불 시대,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각광받던 거제가 경제위기인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

 팀워크가 살아야 하는 조선소 현장이 언제 잘릴지 눈치만 보는 살벌한 곳으로 점차 변해가고, 자리가 담보되지 않는 현실은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분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이때다 싶어 원청인 조선소 경영진은 자구안 수행이라는 미명 하에 간접경비를 최소화하는 긴축경영에 돌입했다. 꼬박꼬박 월급을 받던 시민 절반의 지갑이 닫히면서 실물경제가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우후죽순처럼 건립된 원룸의 공실률은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음식점, 커피숍, 의류점, 술집 등은 직격탄을 맡고 있다.

 최근 이 지역 국회의원 김한표 의원이 양대 조선소 노조간담회를 개최한데 이어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도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국회 차원의 조선소현장방문이 거론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국민의 대표기관이 움직이는 것을 보면서 특단의 대책이 강구될 것으로 기대는 되지만 워낙 현장의 실정과 동떨어진 브리핑을 받는 모습만 비춰졌기 때문에 현장에서 받아들이는 움직임은 극히 미미한 분위기다.

 가장 곤혹스러운 곳은 조선업체다.

 시 인구 절반이 목줄을 대고 있고 거제경제의 축을 지탱하고 있지만 위기 앞에서는 책임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방산업을 제외한 선박, 해양플랜트를 수출품으로 건조하는 수출산업을 가장 극대화하고 기술력을 세계 최대로 키우면서 고용창출에 앞장섰던 조선업체가 저가수주, 적자운영의 표적이 되면서 채 일 년이 못돼 나락으로 떨어질 운명에 처한 것이다.

 경영진의 한 관계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현재의 수주악화는 국내 빅3 조선업체만 수주를 못 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위기와 저유가로 인해 선주사들이 신조를 미루고 있는 국제적인 현상이다. 국내 조선산업의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조건에서 해양플랜트로 선회한 것은 시기상조라고 볼 수 있지만 상선, 유조선 등 선박 위주의 건조업태를 자재비, 인건비 상승으로 고부가가치선으로 탈바꿈한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경영혁신 차원이라는 것. 해양플랜트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신제품으로 준비기간만 1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자금부담이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시리즈선으로 건조되는 관계로 1차선만 성공적으로 건조하게 되면 2차선부터 건조비용을 크게 줄여 상용화 단계에 이르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그렇지만 성과를 고려한 나머지 자회사, 해외지사 운영에서 차질을 빚은 것도 사실이다. 게다가 자회사는 모 회사뿐만 아니라 채권단의 임시거처로 활용돼 정영부실을 자초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다행이라면 곪을 대로 곪은 응어리가 발견돼 고위직 구조조정과 자산처분이 자구방안으로 시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조선업계의 해양플랜트는 아직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국가의 전략적인 지원과 고용안정정책이 시행될 경우 제2의 도약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거제의 빅2는 약 3년치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 글로벌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동안의 정책이 요구된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위기라고 하지만 이런 기회를 통해서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정책으로 함정, 잠수함, 쇄빙선, 가스운반선이 건조된다면 자동차와 같이 메이드 인 코리아 완제품 선박 판매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위기를 위기로 몰아가는 것은 몰락의 길임을 알아야 한다. 위기일수록 시간을 나눠 가지면서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고용을 안정시키는 지혜가 필요한 법이다.

 불과 40여년 만에 세계 최대 조선강국으로 자리매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2의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는 희망적인 정책이 강구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