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21 (토)
경남 ‘땅밀림’ 전국서 가장 많아
경남 ‘땅밀림’ 전국서 가장 많아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6.03.28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2곳 등 10 곳 산사태 발생지역 시ㆍ도 중 제일 위험
 경남이 전국에서 ‘땅밀림 현상’이 가장 심한 곳으로 조사된 가운데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28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산지에서 지반이 약해져 땅이 하루 0.01~10㎜의 매우 느린 속도로 밀리는 땅밀림 현상이 나타나는 지역은 전국 30곳에 이른다.

 17개 광역시ㆍ도 중 경남이 10곳(사천 3곳, 김해ㆍ하동ㆍ합천 2곳, 양산 1곳)으로 가장 많았고 경북 5곳, 강원 4곳, 충북ㆍ충남ㆍ경기 각 3곳, 전북ㆍ부산 각 1곳이 뒤를 이었다.

 대부분 사유지인 이 지역들은 과거 땅밀림 현상으로 인한 산사태가 있었던 곳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요망되는 곳이다.

 특히 이 지역들은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재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어 사전 피해 예방이 필요하다.

 상황이 이러자 안전처는 ‘땅밀림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29일 첫 대책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 TF에는 안전처를 비롯해 산림청,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4개 기관이 참여하며 단장은 안전처 재난대응정책관이 맡는다.

 TF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인 10월 15일까지 비상연락체제(Hot Line)를 유지하면서 땅밀림 지역에 관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들은 4월 중 전수조사해 위험 요인을 분석한 뒤 피해방지 종합대책도 수립ㆍ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땅밀림 현상으로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는 공무원과 지역주민을 복수책임자로 지정해 수시 예찰활동에 나설 전망이다.

 안전처 관계자는 “자칫하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이 지역들을 집중 관리해 사전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