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33 (금)
위안부 할머니 아픈역사 안고 역사속으로…
위안부 할머니 아픈역사 안고 역사속으로…
  • 임채용 기자
  • 승인 2016.02.16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서 최모 90세 사망 생존자 45명으로 줄어
아직 흐르는 이들 눈물 후손들이 닦아주어야 恨 풀 수 있지 않을까
▲ 비를 맞은 위안부 소녀상이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며 마치 눈물을 흘리고 있는 듯 하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한 분이 ‘귀향’했다. 오랫동안 이 세상에서 진정한 마음의 위로를 받지 못하고 저 세상으로 훌쩍 떠났다.

 지난 15일 오후 8시 29분께 양산시의 한 병원에서 위안부 피해자 최모 할머니가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90세.

 최 할머니의 별세로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238명 중 생존자는 45명으로 줄었다. 지난해에만 9명이 별세했다.

 최 할머니는 나그네 길 같은 인생살이에서 늘 마음의 짐을 안고 살면서 하루라도 청명한 푸른 하늘을 제대로 보았을까? 삶을 송두리째 앗아간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아직도 길길이 날뛰며 저들의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하지 않는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따르면 최 할머니는 1926년 경남에서 태어났다.

 16세 때 일본 공장에서 일하게 해준다는 말에 속아 위안부로 끌려가 대만에서 4년간 고초를 치른 후 해방 후 귀국했다.

 위안부 문제는 아직도 진행형이다.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가 지난해 12월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했지만 국민 중 10명 중 7명은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 사과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가해자의 얼굴에 여전히 뻔뻔함이 묻어나는데 돈 몇 푼으로 그 추악함이 가려질 수는 없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한 분이 이 세상을 떠날 때마다 많은 국민은 가슴이 아린다. 꽃다운 나이에 당했던 그 고초는 그 무엇으로도 치료될 수 없기 때문이다. 할머니를 편히 보내드리지 못하는 한구석에는 아픈 역사의 실타래가 여전히 꼬여있기도 하다.

 한국ㆍ일본 정부의 합의내용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마음이 담겨있지 않다. 양 정부는 이 문제를 100억 엔으로 덮으려고 하지만 할머니들의 눈물을 닦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

 이런 상황에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한 분이 또 떠났다. 마음에 품은 한을 다 풀지 못하고 먼 곳으로 갔다. 고령이 돼 한 많은 이 세상을 더 이상 붙잡을 수 없지만, 그래도 보내는 국민들은 편안하게 떠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