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38 (금)
도천초, 도천초등학교실록 발행
도천초, 도천초등학교실록 발행
  • 경남교육청
  • 승인 2016.02.12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천초등학교(교장 박건춘)는 박건춘 교장이 부임한 후 본교는 물론 본인이 지난 10여 년간 수집한 자료들을 함께 편집하여 제71회 졸업식(2월 12일)에 맞추어 도천초등학교실록(1911-2015)을 발행했다.

680면으로 발행한 본 실록에는 일제강점기 35년간 진해학교조합에서 설립한 6개 학교는 물론 그 동안 일본인 교장에 의한 자료 망실로 정립되지 못했던 진해·웅천·웅동지역에서 설립된 근대학교들의 학교사를 복원하여 개교 및 발전과정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또 본교의 전신인 진해심상고등소학교의 상세연혁과 교육과정(지역화교육과정 포함), 교직원·학생현황은 물론 광복 후 본교의 재개교 및 발전과정 등을 자세히 정리함으로써 일본인학교를 접수하여 한국인학교로 재개교한 다른 학교들의 변천사에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일본인들이 그들의 자녀교육을 위해 설립한 진해학교조합의 개요와 본교의 교사, 운동장, 강당, 풀 등 주요 건축물의 설계면을 담고 있어서 근대 학교조합사 및 건축사 연구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본 책 여백에는 진해시(면-읍), 진해우체국, 진해신사, 진해시교육위원회 등 진해시와 해(육)군의 주요기관의 약사와 광복 전후의 진해관광안내도, 진해농악, 향청 등 향토문화유산들의 자료를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지역민과 학생들의 향토사 이해를 통한 자긍심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건춘 교장은 광복 후 70년간 본교가 경남의 명문학교로 자리매김하여 1만9천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많은 족적을 남겼던 만큼 본 책의 발행이 학교와 선후배, 지역사회를 잇는 훌륭한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