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24 (목)
도민 안전 사각지대 없앤다
도민 안전 사각지대 없앤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02.11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15일 도내대진단 7개 분야ㆍ52개 항목 “지역 경제 도움될 듯”
 “안전위험 시설 및 사각지대 해소로 경남도민의 안전에 우선한다.”

 경남도는 도민 재산과 생명 보호를 위해 오는 15일부터 4월 말까지 위험시설 등 7개 분야ㆍ52개 항목을 대상으로 국가 안전대진단을 한다고 11일 밝혔다.

 진단 항목은 상ㆍ하수도, 하천, 교량, 항만, 위험등급 CㆍDㆍE 저수지, 자치단체 공공청사, 대형판매시설, 전통시장,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스키장, 운수시설, 급경사지, 낚시어선, 쪽방촌, 캠핑장, 주유소, 가스시설, 전기시설, 대형공사장, 문화재시설 등이다.

 안전대진단에는 4억 원이 투입된다. 도는 류순현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총괄기획반ㆍ현장점검반ㆍ상황관리반 등 3개 반으로 경남도 안전관리추진단을 구성해 자체 점검 또는 민ㆍ관 합동 점검활동을 한다.

 급경사지, 위험물 관리시설, 레포츠 시설인 짚라인과 캠핑장 등 안전사각지대 등 위험시설은 민ㆍ관 합동으로 전수 조사한다.

 법적 점검주기가 1개월인 승강기와 보수ㆍ보강 중인 시설은 기존 점검체계를 유지해 중복 점검을 막는다.

 점검 결과 현장에서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은 즉시 시정 조치하고, 보수ㆍ보강이 시급하거나 추가 진단이 필요한 경우는 정밀안전진단을 한다.

 박재용 경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안전대진단은 중복점검 방지 등 진단방법 효율화는 물론, 요양시설 등 사각지대 집중점검으로 사회안전망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며 “안전대진단이 안전산업 활성화로 이어져 지역경제에 도움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 안전대진단은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세월호 침몰사고 등과 같은 대형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회 전 분야의 안전위험요소를 제거하자는 취지로 국민안전처가 지난해부터 시행했다.

 경남에서는 지난해 다중이용시설, 건축물 등 12개 분야 6만 3천783개 시설을 점검해 2천799건을 현지 시정하거나 보수ㆍ보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