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33 (금)
롯데, 도민 감동하는 사회공헌 필요하다
롯데, 도민 감동하는 사회공헌 필요하다
  • 박세진 기자
  • 승인 2015.12.01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세진 정치ㆍ경제부장
 롯데가 경남지역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김해관광유통단지에 테마파크를 짓기로 했다가 아웃렛 확장으로 계획을 변경한 것이 화근이다.

 상생을 촉구하는 전담 시민단체가 발족했고 대규모 민간투자사업의 적정성 여부를 사전에 도의회 동의를 받도록 하는 조례안이 발의돼 도의회서 다뤄지고 있다.

 급기야 김해시의회는 롯데그룹의 사회공헌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김해관광유통단지의 민간개발자인 롯데가 약속한 지역개발사업을 조속히 실행하라고 요구했다.

 롯데그룹이 김해관광유통단지와 롯데마트 같은 수많은 계열 영업장에서 막대한 수익을 창출해온 만큼 그 사업을 위해 투입한 김해시 재정을 감안해 지역에 환원하라는 것이다.

 시는 김해관광유통단지 주변 진입도로 조기 개설 등에 지금까지 668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이 때문에 시의회는 구체적으로 김해관광유통단지가 위치한 장유지역에 필요한 사업 예산을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김해관광유통단지는 경남도와 롯데가 1996년 10월 개발협약에 이어 1998년 1월 착공에 들어간 이후 무려 15차례에 걸쳐 개발, 실시계획 변경승인을 통해 2013년 9월 준공, 2단계 사업까지 마무리 지었다. 그러나 테마파크, 스포츠센터, 호텔, 콘도 등을 짓기로 한 3단계 사업은 진척이 없다.

 여기에 김해 출신 하선영 도의원은 ‘경남도 민간투자사업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총사업비 1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민간투자사업 대상을 지정하기 전에 도의회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것이 골자다.

 롯데가 김해관광유통단지 당초 개발계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것을 계기로 도의회 동의를 받더라도 사업 위치가 변경되거나 사업 대상지의 토지나 시설물 면적ㆍ총사업비가 각각 100분의 30을 초과해 증감할 때는 다시 의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 조례안은 오는 15일까지 열리는 도의회 정례회에서 채택여부가 판가름난다. 하 의원은 롯데가 김해관광유통단지 사업을 원래 목적대로 기간 안에 추진하지 않고 20여 년간 지연한 것을 보고 조례안을 발의했다.

 이와 함께 최근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롯데 측의 약속 위반과 사업 지체로 논란을 빚은 김해관광유통단지에 대해 경남도가 이행강제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앞서 지난달에는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소상공인 등이 도내 유통시장을 독점하다시피한 롯데의 지역 환원과 상생을 촉구하며 롯데바로세우기운동본부를 출범시켰다.

 이런 분위기 속에 롯데의 이미지 변신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김해관광유통단지 내 롯데아웃렛에서 지역 5일장과 지역 축산물 축제가 열려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지역민에게 친숙한 5일장을 아웃렛으로 끌어온 것인데 업계에서 처음있는 시도였다. 또 김해 축산물을 저렴하게 파는 특판행사도 함께 열려 아웃렛 이용객들도 다양한 쇼핑 기회에 호감을 나타냈다.

 비슷한 시기 김해 롯데아웃렛이 1천만원을 후원해 김해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김장나눔 행사했다. 김해 롯데아웃렛은 올 한해 김해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다문화가정 전통혼례, 자원봉사 나눔축제 & 카부츠, 김장 행사를 공동으로 진행했다. 관광유통단지 내 롯데워터파크도 취약계층 초청행사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롯데를 향한 경남시민사회의 냉담한 반응은 이러한 롯데의 사회공헌들이 롯데가 지역에서 벌어가는 이익에 비해 너무 미미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롯데는 유통과 외식, 엔터테인먼트 등을 주력사업으로 성장해온 기업이다. 롯데아웃렛, 롯데마트, 롯데호텔, 롯데시네마, 롯데리아, 엔젤리너스 등 휴일 여가를 보내다 보면 롯데가 아닌 것이 없을 정도다. 그만큼 친숙하기도 하지만 바꿔 말해 도민들의 이용이 없다면 유지될 수 없는 구조이다. 롯데 경영진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보다 더 다양한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