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05 (금)
“학부모는 학교 발전 교육 주체”
“학부모는 학교 발전 교육 주체”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5.11.30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교육지원청 우수사례 발표회 초ㆍ중ㆍ고 60명 참여
 김해교육지원청이 교육 주체인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학부모 지원사업 우수사례 발표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김해교육지원청(교육장 이맹우)은 ‘2015 학부모 학교참여 우수사례 발표회’를 30일 오전 10시 김해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사례 발표회는 학부모가 학교 교육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를 지원해 공교육의 질적 제고를 통한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

 학부모 지원사업 우수사를 발굴,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발표회에는 지역 내 초ㆍ중ㆍ고 학부모 대표 60여 명이 참여했으며, 1ㆍ2부로 나눠 진행됐는데 1부에서는 관동중 외 4개교가, 2부에서는 대감초 외 4개교가 각각 학교별 우수사례를 관중들의 열띤 호응 속에 발표했다.

 관동초 ‘알땀 학부모회’는 학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학부모 교육, 행복한 자녀와 가정을 위한 가족 참여 체험활동, 교육기부와 아이 함께 키우기 학교 문화 조성에 동참 ‘학부모 사랑으로 참 좋은 우리 동네 으뜸 학교 만들기’ 등으로 적극 참여했다.

 활천중 학부모회는 학부모와 함께 하는 자기주도학습반 운영, 마음 열고 똑똑 Mom-멘토 학부모 상담 봉사활동 등 교육기부 활동을 했다.

 특히 ‘마음 열고 똑똑 Mom-멘토’ 학부모상담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느끼게 돼 중도 탈락자를 예방할 수 있었고, 나아가 학생 스스로 꿈을 찾고 가꿔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했다. 또한 학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만을 돌보는 것이 아니라 교내의 학생들을 돌본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 교육공동체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갖게 했다.

 교육의 주체로써 중요성을 더해가는 각 학교 학부모들은 오늘 발표를 통해 2015년 일 년간의 활동을 정리하고 동시에 대외적으로 학부모회의 활동을 대내외에 홍보했다. 이는 단순한 학교 자랑이 아니라 타교 학부모들에게 차기년도 학부모 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타 학교에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김해교육지원 이맹우 교육장은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의 서포터즈이자 모니터링 요원으로 학교와 함께 발전해 나가는 교육의 주체”라며 “내년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학교 참여로 더욱 알찬 학교만들기 및 더 나아가 김해교육 만들기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며 참석한 학부모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