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1:00 (목)
‘김해 민선시장=불행’ 등식 깨야…
‘김해 민선시장=불행’ 등식 깨야…
  • 박춘국 기자
  • 승인 2015.11.29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은복ㆍ김종간 뇌물수수 실형 김맹곤 낙마… 3명 모두 오명
▲ 김맹곤 김해시장이 지난 27일 열린 대법원 상고심 선고에서 당선 무효가 확정됐다. 이에 따라 내년 4월 13일 총선과 함께 김해시장 재선거가 치러지게 됐다. 시민들은 공동묘지를 밀어서 건축한 시청사 터가 세서 역대 전 현직 김해시장이 불행을 맞고 있다는 한탄을 한다. 사진은 김해시청사 전경.
 역대 김해시장의 불행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7일 대법원 2부가 김맹곤 김해시장에게 징역 6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하면서 김 시장은 시장직을 잃게 됐다.

 민선 1기부터 6기까지 전현직 김해시장 모두가 실형을 선고받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빚어지면서 시민들은 걱정과 경악을 넘어 분노하는 양상이다.

 민선 4대 김해시장을 역임한 김종간 전 시장은 지난 2012년 9월 뇌물수수혐의로 실형 3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올해 7월 말 가석방으로 출소했다.

 앞서 민선 1~3대 시장을 지낸 송은복 전 시장은 2006년 경남도지사 선거와 2008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과정에서 태광실업 박연차 전 회장으로부터 각각 5억 원씩 현금 10억 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실형 1년을 선고받고 복역을 마쳤다.

 김해시민 허모 씨는 “믿었던 김맹곤 시장마저도 중도에 하차할 줄은 몰랐다”면서 “역대 김해시장 모두가 죄를 짓고 실형을 선고받은 것은 김해시민의 불행”이라고 지적했다.

 송은복 전 시장의 경우 2006년 임기를 마치고 도지사 출마에 이어 2008년 총선에서 당시 한나라당 공천을 받아 최철국 전 의원과 근소한 차이로 낙선하는 등 정치적인 보폭을 넓혀가던 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정조준한 ‘박연차 게이트’가 터지면서 뇌물수수혐의로 구속됐다.

 2009년까지 아무 일 없었던 김해시가 송 전 시장의 구속으로 불행의 기운이 움트기 시작했다. 2010년 김해시장 재선에 도전한 김종간 전 시장이 여당 현직 시장으로서는 드물게 공천에서 탈락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김 전 시장은 며칠을 고심한 뒤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김정권 전 사무총장이 밀었던 박정수 후보와 일전을 벌였다.

 함께 한나라당 소속으로 있던 김종간 전 시장과 박정수 후보가 혈투를 벌이는 사이 17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뒤 선거법 위반으로 낙마하면서 절치부심 때를 노린 김맹곤 후보가 민주당 간판을 달고 틈을 파고들었다. 결과는 김맹곤 6만 8천853표(34.13%), 박정수 5만 7천017표(29.55%), 김종간 5만 6천684표(29.38%). 1위와 2위는 8천841표 차이로 4.58%밖에 벌어지지 않았다. 특히 2위와 3위는 불과 0.27% 차이밖에 나지 않았다.

 민주당(현 새정치민주연합)이 민선 5대에서 김해시장을 탈환하면서 지역 정치권은 큰 폭의 변화가 있었다.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일색인 지역사회 구도는 민주당으로 쏠렸고, 지역 내 기업인들은 새로운 권력과 줄을 잡기 위해 이리저리 뛰었다.

 2010년 이후 한나라당에 줄을 선 인사들이 개인비리로 줄줄이 구속되더니 결국 김종간 전 시장마저 구속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그리고 4년 뒤 열린 6대 김해시장 선거에서는 김정권 전 한나라당 사무총장이 지난 시장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론에 시달리면서 공천을 받고도 252 표차로 낙선, 새누리당의 김해시장직 재탈환은 실패로 끝났다.

 이후 줄기차게 제기된 부정선거 논란은 결국 모 언론사 기자들의 양심선언으로 불거지더니 김맹곤 시장이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되는 사태를 만들었다.

 김 전 시장의 낙마에 대해 지역에서는 “김맹곤 전 시장이 중도에 시장직을 내놓는 최초의 민선 시장이지만 교도소 신세는 면하지 않았느냐”는 자조의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김 전 시장의 낙마가 다가 아니다”는 어두운 전망도 나온다. 최근 검경이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김해지역 산업단지 인허가 비리로 김 전 시장의 측근과 산단 시행자들이 잇따라 구속되면서 수사의 칼끝이 김 전 시장을 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시장직에서 낙마한 김맹곤 전 시장이 인허가 비리로 수사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역대 김해시장들의 불행이 어디까지 갈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