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5:46 (화)
김맹곤 시장의 비뚤어진 언론관
김맹곤 시장의 비뚤어진 언론관
  • 박춘국 기자
  • 승인 2015.10.29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춘국 편집부국장
 김맹곤 김해시장이 최근 필자를 출판물에 관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그리고 그제 창원지방법원에 5천만 원을 배상하라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필자가 언론생활을 하는 동안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한 것은 이번이 15번째다. 물론 단 한 번도 유죄로 판결이 난 적은 없었다. 당연히 손해배상 소송에서 패소한 적도 없다.

 법원이 필자에게 14번의 명예훼손 피소 사건을 무혐의로 판단한 것은 언론의 공공성일 것이다.

 언론의 사실에 입각한 정당한 비판은 헌법에 보장돼 있다. 공공의 이익을 위한 정당한 비판에 따른 명예훼손은 성립하지 않는다. 그 대상이 공인일 때는 더욱 그렇다.

 선거구민의 투표로 당선된 선출직 공직자인 김맹곤 시장은 공인이다. 그가 공인으로 있는 한 실명을 거론한 언론의 비판은 감수해야 한다. 비판의 내용이 사실에 근거한다면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언론이 개인적 감정으로 기사와 칼럼을 통해 공인을 비판하는 경우는 없다. 공인인 김맹곤 시장은 자신을 시장으로 뽑아준 유권자를 위한 언론의 정당한 비판을 수용하는 것이 옳다.

 그런데 김 시장은 비판을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기 위해 고소와 소송을 제기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김해시민의 세금으로 김해시 청 내와 산하기관에서 구독하는 경남매일의 구독 중단을 지시하고 경남매일에 대한 모든 공고와 광고를 중지한 것만 봐도 그가 언론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졌는지 엿볼 수 있다.

 언론사 기자를 돈으로 매수한 혐의를 받아 1ㆍ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김 시장이 제대로 된 언론관을 가질리는 없다. 그래서 필자는 김 시장의 ‘언론 길들이기’와 ‘재갈 물리기’를 거부하기로 했다. 필자가 김 시장이 물리려는 재갈을 거부한 이유는 평소 지역 언론은 얼마든지 돈으로 다스릴 수 있다는 그의 생각이 잘못됐다는 것을 입증하고 싶어서다.

 2011년 필자가 편집국장 직무대리로 재직 시 있었던 일화에서도 김 시장의 잘못된 언론관을 들여다 볼수 있다.

 김해시장 취임 1주년을 기해 본지가 김해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정만족도 여론조사에서, ‘시정을 잘 펼쳤다’는 응답이 절반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당시 여론조사 결과를 접한 김 시장은 비서실장을 신문사로 보내 보도 중단을 집요하게 요구했다. 인허가를 신청한 기업들을 동원해 광고를 내도록 할 테니 질문항목을 변경해 다시 여론조사를 실시해줄 것을 요구했다.

 돈으로 언론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김 시장의 비뚤어진 언론관이 오늘의 불행한 그를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김 시장이 비서실장을 시켜 자신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 하려는 언론을 매수하려 한 것은 범죄다.

 김맹곤 시장께 정중히 묻는다. 시장님 “언론이 실시한 여론조사 마저도 돈의 힘으로 보도를 중단하고 자신의 의도대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려 했던 사실이 있지요? 그런 시장님께서 선거기간에 자신을 찾아온 기자에게 돈을 준 사건이 기획ㆍ조작됐다고 믿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요?”

 김맹곤 시장이 2010년 초선 선거를 앞두고 김해시로 전입 온 뒤부터 지금까지 지역 언론을 상대로 보여준 모습들을 반추해보면 그사이 얼마나 많은 언론인들을 돈으로 매수하고 돈에 길들여지게 했는지 가늠이 간다.

 또 묻는다. “시장님은 그동안 자신의 간에 맞는 보도를 위해 얼마나 많은 언론사에 얼마나 많은 돈을 주셨나요?”

 김 시장은 전국 선출직 공직자 중에 손가락 안에 꼽히는 재산가다. 그래서 그런지 그는 돈으로 안 되는 일이 없다는 생각을 가진 듯하다. 필자는 그에게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도 있다는 진실을 알려주고 싶다. 24살이나 연장자인 그를 가르친다는 것이 예의 없고 옳은 표현은 아니지만 그의 삐뚤어진 생각이 53만 김해시민을 불행하게 하는 것을 더는 지켜볼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필자는 본지의 보도가 편향됐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 김맹곤 시장을 위해 그가 그간 저지른 범법행위 전반에 대해 사법당국에 고발장을 접수 했다. 출입기자가 단체장을 처벌해달라고 사법당국에 고발하는 일이 또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