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00 (금)
아이들이 옥상에 간 이유
아이들이 옥상에 간 이유
  • 김혜란
  • 승인 2015.10.21 21:24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혜란 공명 소통과 힐링센터 소장, TBN 창원교통방송 진행자
 ‘용인 캣맘 사건’이 ‘용인 벽돌 투척 사건’으로 호칭이 바뀌었다. 더 충격적이다. 고양이를 혐오하는 누군가가 살해했을 수도 있다고 들끓었지만, 아파트 옥상에서 초등학생이 ‘중력 실험’하려고 던진 벽돌에 맞아 숨진 것으로 정리됐다. 용의자는 초등학교 4학년이고 만 9살, 법적 나이로 해석하면 ‘촉법소년’이라고 한다. 분명히 사람을 죽게 했지만 처벌은 불가능하다. 법에 접촉되는 나이 제한을 바꿔서라도 처벌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는 의견과 부모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오래된 팝송 하나가 계속 생각난다. 킹스턴 트리오가 불렀던 ‘Where have all the flowers gone?’이란 노래다. 당시 한국과 베트남 전쟁에서 죽어간 수많은 미국의 젊은 병사들, 그리고 반백 년이 지난 지금도 전쟁터에서 죽어가는 젊은이들을 추모하는 노래로 불려진다. 이 노래의 가사는 피트 시거가, 노벨문학상을 받은 러시아의 고전 작가 미하일 솔로호프의 작품을 읽고 만든 것이다. ‘세상에 원인 없는 결과가 없음’을 일깨워주는 이 노래가 왜 떠오르는 것일까.

 최근 아파트 높은 층이나 옥상에서 초ㆍ중학생이 물건을 던져서 발생하는 사건이 잦다. 아파트 10층에서 돌을 던져서 지나가던 사람이 맞아 머리를 다치고 사망하기까지 했다. 내가 사는 아파트에도 엘리베이터 안 벽면에는 자주 글이 나붙는다. 방송도 가끔 들린다. 아파트 창문에서 밖으로 오물이나 물건을 투척하지 말라고 잊을 만하면 눈에 뜨이고 귀에 들린다. 주로 아이들이 저지른다.

 이전에도 아이들은 뭔가 이것저것 던지면서 놀았던 것 같다. 어쭙잖게 야구 한다고 교장실 창문으로 홈런치고, 골목길을 누비면서 놀다가 짱돌을 잘못 던져서 남의 집 봉창을 박살 내기도 하고, 눈싸움할 때 눈뭉치 속에 나무토막을 넣어 미운 친구 이마 구멍 내고…. 그래서 혼은 났지만 놀 공간이 있었고 뛰고 굴리고 시원했다.

 18층 고층 아파트에 사는 아이들이 왜 옥상으로 갔을까? 혹시 놀 공간을 찾아서는 아닐까. 놀이터는 아파트마다 다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4학년씩이나 되는 아이들이 그곳에서 노는 것이 눈에 띄었다가는 어떤 불벼락을 맞을지 모른다. 우리 아이들에게 학교와 학원 외에 허락돼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 얼마나 있을까. 놀 시간, 놀 공간이 아이들에게는 허락돼 있지 않다. 그래서 자신들만의 공간에서 뭔가 놀려고 옥상으로 간 것은 아닐까.

 놀이가 아닌 게임은 어디서든지 할 수 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떤 게임이든 가능하다. 잘만 하면 학원수업시간에도 시도한다. 특히 승부를 겨루고 상대를 예사로 죽이는 게임은 오래전부터 있었고 몰래 할수록 스릴 있다. 고전적인 비행기 게임에서부터 격투기 게임까지… 누군가를 몽둥이로 쳐 죽이면 상대방의 아이템은 내 것이 되기도 한다. 서로 동의하고 싸웠다면 결투일 것이고 뒤에서 쳤다면 강도다. 강도 짓은 게임상에서도 불법이지만 남들도 다하니까 나도 한다. 혼자서 힘들면 혈맹을 꾸린다. 사람들을 많이 모아서 만든 혈맹일수록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다. 24시간 보초도 서고 딴 놈이 접근하면 죽인다. 가히 조폭세계다.

 아이는 더 이상 아이템 살 돈이 없었는지 모른다. 혹여 떨어진 성적 때문에 컴퓨터는 고사하고 엄마에게 스마트폰을 압수당했을 수도 있겠다. 속은 상하고 아파트 옥상, 아니 어른들이 보지 않는 공간에서 좀 놀고 싶었는지 모른다. 답답한 심정을 풀면서 놀아야겠는데 뭔가 없다. 그래서 게임을 통해 학습된 습관 하나가 생각났다. 겨냥해서 맞추는 거. 옥상 바닥에 있는 벽돌을 집어 들었다. 벽돌을 들고 낙하운동을 실험해보고 싶었다고 해도 그냥 낙하시키는 것이 아니라 게임처럼 뭔가 맞추고 싶지는 않았을까. 게임세상의 규칙은 겨냥하고 맞춰서 없애면 내게 돌아오는 것이 있다. 그러니 습관처럼 겨냥하고… 아이는 그렇게 게임과 현실 사이에서 잠깐 길을 잃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철학자 니체는 놀이야말로 ‘어떤 세계에서 살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우리 아이들은 지금 어떤 세계에 살고 있는 것일까. 노래가사를 확장시켜 보자. 꽃들이 사라지는 것처럼 놀이터가 사라지고, 아이들이 사라지고, 그렇게 아이들이 옥상으로 간 까닭을 우리는 이미 안다. 세상에 원인 없는 결과가 없다는 사실은 다 안다. 잔인한 어른들이 짐짓 그 사실을 모르는 척 흥분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자신들이 만든 게임규칙을 이어가기 위해서. 그 대신 우리 아이들은 어떤 세계에 살 것인지 스스로 결정할 기회를 빼앗겨 버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니일아니라고막떠드네 2015-10-22 11:51:14
자기자신이나 자기지인이똑같이당해봐야 이런소리안지껄이지. 내일아니라고성인군자처럼글싸지르는놈들.

사람3 2015-10-22 05:40:21
애들이 사람 1명 죽이고 1명 중경사 입혓는데, 애들 쉴드좀 고만 치세요. 저런 부모랑 애들은 법 개정해서 다음부터라도 처벌해야함. 이러다가 만 10세 미만으로 이뤄진 법죄집단 나옴. 또는 애들 시켜서 살인, 폭력, 강간 등 각종 범죄 애들한테 시키는 어른 법죄 집단 생김. 님 남편이나 님 자식이 저런애들한테 당해봐야 정신 차릴래요?요새 애들 영악하고악한애들 꽤있어서 강간,살인,폭력으로 남 인생망칠애들 꽤 있다고봄.

사람2 2015-10-22 05:33:28
게임하고 상관없고 이건 걍 부모가 교육 잘못시킨거고, 그에 부응하듯 애들이 사악하게 큰거지. 초등학교 3,4학년이면 아파트서 작은 돌 던져도 사람 맞으면 다친다는거 다아는데 그 무거운 돌 밑에 사람있는거 보고 조준해서 던졌는데 이게 무슨 스트레스랑 게임하고 뭔상관; 스트레스 받고 놀공간없고 폭력적 게임하면 다 아파트 올라가서 벽돌 던지겠네요; 이런 부모랑 애들은 게임이 없는 시대에 살아도 이런짓 할사람들임.

사람 2015-10-22 05:25:29
이분의 글의 요점은 애들이 놀공간도 없고, 억압적 환경에 스트레스도 쌓였는데 결국 게임에서하던 폭력적 플레이 방식때문에, 이런것들 때문에 옥상가서 벽돌 던졌단 말같은데 어처구니 없네; 이런걸 결국 게임하고 결부시켜서 게임 제한 법률에 더욱 힘을 실고 싶었나보네 ㅋㅋ;
요새 스트레스 받고 놀공간 별로 없는 그런애들이 한두명인가요? 그런 애들이면 다 옥상 올라가 사람죽으라고 벽돌 던지겠네요 ㅋㅋ;

지랄 2015-10-22 04:23:56
아줌마 사람이 죽었어요 애들 쉴드나 미화 좀 그만하세요 혹 아줌마 아이가 이번 사건의 피해자라도 그렇게 낭만적으로 얘기할수있나요?나두 초4조카가 있는데 어른 뺨처요 걘 무서운 아이예요!어른이라도 그런 무시무시한 일을 실수로 저지르면 죄책감에 일상생활 힘들어요!쟤요?아무렇치도 않아요!옳고 그름 판단력 좀 키우시고 이런데 글 쓰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