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4 (금)
우리동네 명의에게 듣다
우리동네 명의에게 듣다
  • 임채용 기자
  • 승인 2015.10.19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심증, 통증 강도 높고 지속 땐 심근경색 의심
▲ 웅상중앙병원 순환기내과 조길현 과장이 협심증으로 내원한 환자를 심혈관조영장치(Angio)를 이용해 혈관확장술을 시행하고 있다.
관상동맥 70% 막히면 발병
관상동맥 우회로술 시행
돌연사 위험 적절 치료

 가슴이 묵직하고 쪼이는 듯한 통증을 느껴 양산 웅상중앙병원을 방문한 회사원 김모(59) 씨. 통증은 지속됐지만 가만히 서서 5분쯤 안정을 취하면 금세 사라져 별일 아니겠지 하고 넘겼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가슴 통증의 강도가 심해졌고 병원을 찾은 결과 협심증으로 진단 받았다. 이렇게 협심증은 증상이 짧고 휴식을 취하면 바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 간혹 급성 심근경색으로 진행되면서 돌연사를 하는 경우가 있어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중요한 질환이다.

 심장은 크게 3개의 관상동맥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일생 동안 혈액을 전신으로 펌프질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따라서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심장, 보다 정확하게는 심장근육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관상동맥의 가장 안쪽 층은 내피세포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 내피세포가 건강한 경우에는 동맥경화증이나 혈전 등으로 인한 협착 및 폐색이 잘 일어나지 않도록 구성돼 있다.

 그러나 내피세포가 손상되고 기능이 떨어지면 관상동맥 안을 흘러가던 혈액 속에 포함된 혈소판 및 대식세포가 활성화되면서 만성적으로 동맥경화증이 진행되고, 이에 더해 동맥경화반이 파열되면 급성으로 혈전증이 잘 생기게 된다.

 이러한 협착에 의해 관상동맥의 70% 이상이 막히게 되면 심근의 일부가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되고 관상동맥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흉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협심증이 생긴다.

 ◇ 원인 = 동맥경화증이 잘 발생되는 인자로는 흡연, 고혈압, 비만, 고콜레스테롤 혈증, 당뇨병 등이 있다.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관상동맥의 일 부가 좁아지면 운동 시나 심장 박동이 빨라질 때 심근에 대한 혈류 공급이 줄어들게 돼 결국 산소 부족으로 인해 흉통이 나타나면서 숨도 차게 된다.

 이러한 상태가 반복되다가 혈관이 점점 좁아지거나 내벽이 파열되면서 혈관 내 출혈이 발생해 피떡이 생기면 혈관이 완전히 막히게 돼 심근이 썩게 되는 심근경색증으로 진행된다.

 ◇ 증상 =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 한가운데가 묵직하고 죄는 듯 하다가 이 증상이 왼쪽 어깨나 왼쪽 팔의 안쪽으로 퍼져 나가는 것이 보통이다. 간혹 오른쪽 어깨 또는 팔ㆍ턱ㆍ목 얼굴로 통증이 전달되기도 하고, 등과 상복부에도 드물게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때로는 왼쪽 눈이 시리고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을 갖거나 턱이나 이가 아파서 치과를 찾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 환자에서 가슴이 답답하고 무거운 것이 꽉 누르거나 쥐어짜면서 죄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보통이다.

 가슴 통증은 보통 짧게는 1∼2분, 길게는 15분 이내이며 그 이상 지속된 경우에는 큰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힌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하므로 가능한 빨리 응급실을 방문해야 한다.

▲ 조길현 과장
 ◇ 치료 = 대부분 안정 협심증은 혈관내 동맥 경화로 혈류 장애가 발생해 증상이 발생한다. 동맥경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안정 협심증의 치료는 동맥경화를 늦추는 예방적 약물 및 운동 치료와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해야 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외래에서 동맥 경화의 진행을 늦추는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동맥경화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파열돼 혈관내 출혈이 발생하면서 피떡이 갑자기 형성돼 혈관이 급성으로 막히게 되면, 동맥경화가 안정적인 안정 협심증에서 응급 치료가 필요한 불안정 협심증으로 진행돼 가슴 통증의 빈도가 잦아지고, 점차로 심해지게 된다.

 이때는 가능한 빨리 혈관내 피떡을 제거하는 약물 및 중재적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응급실에 방문해야 한다.

 협심증에는 증상에 따라 약물(혈전 용해제) 치료, 스텐트나 특수 풍선으로 막힌 혈관을 넓히는 혈관확장술(관상동맥중재술), 막히고 손상된 관상동맥을 다른 신체의 혈관으로 대체하는 관상동맥우회로술을 시행한다. 심장 스텐트란 손목이나 사타구니 부위의 혈관을 통해 기구를 심장까지 접근시켜 막힌 혈관을 개통한 후 다시 좁아지지 않게 미세한 금속 그물망을 설치하는 시술이다.

 관상동맥의 혈관벽에 수도관이 녹이스는 것처럼 끈적끈적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죽상경화증이다. 동맥이 탄력을 잃고 뻣뻣해지는 동맥경화도 문제다. 죽상동맥경화증이 계속 진행되거나 이로 인해 협심증ㆍ심근경색 등을 경험한 사람들은 약물치료로 증상이 조절되지 않으면 예방적 차원에서 심혈관조영술을 통한 관상동맥중재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이때 치료를 하지않으면, 피떡이 혈관을 완전히 막아서 심근으로 가는 혈류가 완전히 차단되므로 심근이 괴사되는 급성 심근 경색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심장 돌연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웅상중앙병원 순환기내과 전문의 조길현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