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13 (목)
도민과 창원시민 위한 현수막 걸어라
도민과 창원시민 위한 현수막 걸어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5.10.18 19: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본사 전무이사
 창원시청 본관 벽에 걸린 ‘창원광역시 승격을 추진한다’는 대형 현수막이 사라졌다. 도와 도내 시군은 ‘동반성장에 심각한 균열을 가져온다’며 못마땅해 한 현수막이어서 철거를 반겼다. 하지만 철거는 아닌듯하면서도 노코멘트였다. 그런데 지난 9월 10일, 창원시가 입법예고 한 ‘창원시 자치권 향상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또 다른 분란의 뇌관이 될까봐 도와 시군이 주목하고 있다. 지난 6일 상임위를 통과, 오는 23일 본회에 상정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입법예고 때 자치권 확보를 위해 자치권 향상 촉진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기관 및 단체의 자치권 향상 촉진활동 지원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위해서란 설명이다.

 그러나 광역시승격 추진 단체에 예산지원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란 게 행간의 의미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조례안의 내용은 시장이 시의 자치권 향상 촉진을 위해 기관 및 단체가 추진하는 토론회, 캠페인, 입법청원 등 각종 사업에 대해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고 기관 및 단체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고 기술, 광역시승격에 동참할 경우, 돈과 행정적 지원도 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다.

 하지만 창원은 광역시가 되려고 통합한 게 아니다. 정부가 전국을 60~70개 도시로 구분하는 2단계 행정개편이 기본이었다. 그런데도 안상수 시장은 지난해 6ㆍ4 지방선거 때 창원광역시 승격을 공약으로, 취임 후에도 올인 할 정도여서 경남이 시끄럽다.

 2015년 7월 22일 “정치놀음 하지 말고 (창원)시민을 위해 일을 해야지…” 홍준표 경남지사가 경남도청 프레스센터를 찾아 기자들에게 이런 입장을 밝혔다. 안상수 창원시장을 향해서다. 홍 지사는 이어 “상급기관을 무시하는 것도 분수가 있는 것”이라며 “관권을 동원해, 되지도 않는 광역시를 추진하려는 정치놀음하지 말고 시민을 위해 일하라”고 창원시장을 비판했다.

 로봇랜드가 발단이지만 지난 2년간 삭여온 걸 토한 결과다. 홍 지사는 “로봇랜드 조성을 위해 힘들게 국내 도급순위 5위인 대우건설과 협상했는데 창원시는 마치 협상한 공무원이 부정하게 특혜를 준 것처럼 이야기를 한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집창촌 폐쇄, 명품 야시장 조성 등 마산부흥을 위한 사업 추진에 창원시가 번번이 발목을 잡고 애를 먹였다”며 격노했다.

 이후, 안 시장은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로봇랜드 문제는 지난 9월 23일 윤환홍 행정부지사, 안상수 창원시장, 대우건설 사장 등이 MOU를 체결, 재개키로 했다. 하지만 안 시장이 우려표명과 함께 의사를 밝힌 홍 지사와의 면담은 현재까지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당시 창원광역시 승격에 대한 입장변화 없이는 면담이 성사되기 어려울 것이란 게 측근들의 지배적 의견이었다.

 이는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지난 8월 18일 “창원광역시는 헛된 정치구호”라며 광역시 승격을 추진하는 안상수 창원시장에 재차 제동을 건 것에서 볼 수 있다. 홍 지사는 “창원시는 행정력을 낭비하지 말고, 18개 시ㆍ군의 일원으로 돌아와 통합시 균형발전과 내실을 기하는 것이 최우선 정책이 돼야 한다”며 “경남의 수부도시로 책임을 다하는 것이 도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내 시장ㆍ군수(창원시장 제외)들은 “340만 경남도의 존립마저 위협하는 심각한 일인 것에도 창원시의 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특히, 이를 추진하려는 안 시장과는 달리 시민들의 뜻과 일치하느냐의 여부도 문제다. 8월 5일부터 8월 30일까지 시민연대가 온라인 의견조사를 한 결과 마창진 통합 잘못이 46.2%나 되는데 반해 잘한 일은 14.1%에 불과했다. 또 창원광역시 승격과 관련, 62.8% 반대한다고 답한 반면 찬성한다는 32.1%였다. 광역시승격 실현 가능성이 없다가 66.7%며 가능하다는 응답은 겨우 21.8%다.

 특히, 창원시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광역시 승격추진을 전개하고 있는 것에 대해 무려 70.5%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반응이었다. 혹여 시민의 염원이래도 규모의 기초단체가 한둘이 아니어서 정부가 총체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안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법률발의는 국회의원과 정부만이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원 출신 국회의원을 통해서 하면 될 일을 만일의 경우 단체 등을 동원해 입법청원을 한다면 정치놀음으로 비칠 수도 있기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물론 창원시가 자치역량 강화란 조례개정에 대해서는 가타부타(可-否-)할 게 없다. 단지 광역시승격 실현 가능성이 없고 반대한다는 조사 결과에도 이를 추진하려 한다면 분란을 자초할 수 있다는 걸 우려한다. 창원시는 강남구가 서울시를 상대로 ‘특별자치구’란 독립선언을 주장하다 비난의 봇물을 당한 것도 곱씹어 볼 만하다. 강남의 성장이 서울시의 재정, 행정적 지원의 결과란 것은 경남을 딛고 성장한 창원도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광역시승격의 현수막 철거가 NC다이노스의 플레이오프 진출을 축하하는 메시지 때문이라 해도 경남번영에 동참하는 길을 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2015 플레이오프, NC다이노스의 활약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자야 2015-10-19 12:34:00
창원이 왜 광역시를 하려고하는지 정확한 원인을 알고 기사써라 반대를 위한 반대만 외치면 누가 니글에 공감하노..100만이상 도시가 되어서 운영을해보니 단점이 있으니까 이러다가는 창원시민만 피해를 보니까 대안을 내놓은거아니가..그러면 창원이 이러한 현실에서 어떻게 가는게 맞는지 광역시가 좋은지 아님 특정시가 좋은지 그런 논의가 있어야지 니는 홍준표 홍보대사가?ㅎㅎㅎㅎ 기자면 세상의 현실을 직시해서 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