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2 (금)
4명 압축 ‘정조준’
4명 압축 ‘정조준’
  • 박춘국ㆍ황철성 기자
  • 승인 2015.10.08 0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김해산단 관련자 줄소환 방침
 속보 = 김해지역 산업단지 인허가와 관련한 뇌물수수혐의 등을 포착하고 김해시를 압수 수색한 경남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가 시행자 대표 긴급체포에 이어 김맹곤 시장 측근 인사와 김해시 간부공무원들을 곧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의 수사 선상에 올라 소환이 임박한 인물은 김해시 C 국장, K 국장과 김맹곤 시장의 최측근 B 씨, 김해지역 유력 T 기업 관련 인사 J 씨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7일 광수대 관계자에 따르면 김맹곤 시장 선거캠프에서 선거를 도운 인물인 B 씨가 산업단지 승인과 관련해 브로커로 활동한 정황을 포착하고 곧 소환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경찰은 김 시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B 씨가 지역에서는 ‘밤의 부시장’으로 통하면서 공무원 인사와 인허가 과정에 깊게 개입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B 씨가 인허가에 개입하는 조건으로 로비자금을 받았는지에 대해 수사력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또 차명으로 건설회사를 운영하는 B 씨가 산단 허가를 도와준 대가로 공사를 받기로 했다는 소문에 대해서도 확인작업을 구체화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B 씨와 별도로 시청 내 간부 중에 김 시장과 가장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C 국장도 수사 선상에 올려놓고 있다. 경찰은 C 국장이 각종 인허가와 관련해 뇌물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가산일반산업단지 승인에도 C 국장이 깊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도시개발부서 과장에서 최근 승진한 K 국장도 과장 시절 가산일반산단 허가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또 T 기업 관련 인사인 J 씨는 김해시 인허가 부서 간부들의 스폰스 행세를 하면서 이번 산단 인허가에도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J 씨를 소환해 인허가 개입 여부와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전달한 매개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찰은 지난 3개월간의 내사 단계에서 김해시 공무원들이 산단 승인을 신청한 업자들로부터 골프 접대를 받았다는 제보를 받아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져 결과 여부에 따라 소환 공무원의 수는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경찰은 가산일반산업단지 외에도 인허가 과정에 김맹곤 시장의 측근 인사들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브로커로 지목된 인물과 로비 자금 이동 경로를 살펴보는 등 수사 반경을 넓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